•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사진.gif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 또는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이다.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과 함께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혀, 볼의 점막, 입술 등에도 나타난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여름철 대표 감염병인 수족구병 발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입과 손, 발의 발진으로 대표되는 수족구병은 예방백신이 없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최선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수족구병 환자발생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감염 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수족구병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전국 95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수족구병 표본감시 결과, 수족구병 의사환자수는 외래환자 1000명 당 △23주(6.2~6.8) 21.5명 △24주(6.9~6.15) 29.0명 △25주(6.16~6.22) 41.0명으로 지속 증가했다. 특히, 0-6세 영유아 발생은 1000명 당 49.3명으로 가장 높았으며 8월말까지 환자발생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 또는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바이러스 질환이다. 대표적인 증상은 발열과 함께 손과 발, 입에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혀, 볼의 점막, 입술 등에도 나타난다. 


수족구병은 증상 발생 후 7~10일 이후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하는 질병이며, 올바른 손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하면 감염 예방이 가능하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고열, 구토, 마비증상 등이 나타나는 뇌막염, 뇌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 외에 심근염, 신경원성 폐부증, 급성 이완성 마비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발열, 입안의 물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 수족구병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영유아는 면역력이 약해 방치하면 신경계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반면, 성인은 증상이 있어도 미비하여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희의료원 감염면역내과 이미숙 교수는 “성인 감염자는 자신이 수족구병에 걸린 지도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영유아에게 감염시키는 경우가 빈번하다”며 “아이의 개인위생뿐만 아니라 가족 모두가 함께 철저한 위생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족구병은 현재까지 예방백신이 없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해열진통제, 충분한 수분보충 등을 권고한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위생관리’다. 


특히, 여름철 인파가 많이 몰리는 장소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고, 외출 후 올바른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한다. 또한, 아이들의 장난감, 집기 등의 청결을 유지해야 하며, 수족구병이 의심되는 경우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자가 격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수족구 발생 지속 증가...어른도 안심할 수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