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사진.gif
콘택트렌즈를 제거할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일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했다 하더라도 물놀이 후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렌즈를 빼야 한다.

 


물놀이 할 때는 렌즈 보다 안경·수경 착용 바람직 


렌즈 세척액 보관통에 담아 휴대하면 오염 우려


[현대건강신문] 휴가철을 맞아 물놀이를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사람들은 물놀이를 가기 전에 불편함과 걱정이 앞선다. 


요즘은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도 이때만큼은 편하게 물놀이를 즐기기 위해 콘택트렌즈 착용을 선호한다. 그런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물에 들어가면 자칫 눈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고 물놀이를 하면 각막에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각막 부종이 발생할 수 있고, 각막 상피층이 깨져 세균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이는 각결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육안으로 보기에 깨끗한 물일지라도, 그 안에 서식하는 미생물이나 세균이 렌즈와 각막에 달라붙어 쉽게 세균에 감염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의 고온다습한 날씨는 물에 서식하는 세균의 활발한 번식을 돕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


그렇기 때문에 안과 전문의들은 조금 불편하더라도 안경이나 수경 착용을 권한다. 도수가 들어간 수경은 움직이지 않아 물놀이를 할 때 불편함이 덜하고, 시야 확보가 가능해 위험한 상황이 생겨도 금방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경을 착용하면 물과 눈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아 물을 통해 전염되는 아데노바이러스와 각종 세균으로부터 눈을 보호해 여름철 빈번히 발생하는 유행성각결막염 같은 눈병의 위험을 줄여준다. 


그 뿐만 아니라, 실내 수영장에서 사용하는 독한 소독제가 눈에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눈 건강을 위해서는 수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야 할 경우에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수영장 물이나 이물질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점이다. 어쩔 수 없이 물에 들어가야 한다면 콘택트렌즈를 제거하거나 수경을 착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한다.


콘택트렌즈를 제거할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일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했다 하더라도 물놀이 후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은 후 렌즈를 빼야 한다. 


렌즈 만지기 전, 꼭 손 깨끗이 씻어야

 

손에 남아있던 세균이 렌즈를 제거할 때 눈에 옮겨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일회용 콘택트렌즈 역시 장기간 착용을 권하지 않으며, 짧은 시간일지라도 한번 착용한 렌즈는 다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다회용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반드시 렌즈 세척액으로 렌즈를 깨끗이 닦은 후 보관하는 것이 좋다. 꼼꼼히 닦아 렌즈에 붙은 세균을 제거해야 세균 번식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렌즈를 보관할 때도 살균 성분이 포함된 렌즈 세척액에 담가 보관해야 한다.


간혹 렌즈 세척액을 미리 보관통에 담아 휴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눈 건강을 위해 반드시 삼가야 한다. 살균 성분이 있는 세척액일지라도 방치하면 살균 능력이 떨어지고, 녹농균에 오염되어 시력저하나 실명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막기 위해 휴대용 렌즈 세척액을 구비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렌즈 보관통은 매일 깨끗이 세척해 바짝 말린 후 사용한다.


렌즈 세척액을 미처 챙기지 못해 수돗물에 렌즈를 보관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렌즈를 수돗물에 보관하게 되면 물에 서식하는 가시아메바에 감염되어 각막염에 걸릴 수 있다. 


가시아메바 각막염은 흔치 않지만, 치료가 잘 되지 않아 시력을 손상시키고, 심한 경우, 실명까지 이르게 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또한 인공눈물은 항상 챙겨 수시로 점안하는 것이 좋다. 물놀이 후 눈이 가렵거나 따갑다면 비비지 말고 깨끗한 손으로 렌즈를 뺀 후, 인공눈물을 점안하고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 송상률 교수는 “물놀이를 할 때 조금 불편하더라도 눈 건강을 위해 가급적이면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며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경우, 착용 시간을 최소화하고,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조금이라도 눈이 불편하면 즉시 안과를 방문해 눈 건강을 지키며 즐겁게 휴가를 보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물놀이 많은 여름 휴가철, 눈 건강 지키는 콘텍트렌즈 사용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