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최도자 의원, 지자체 산하에 의료기관개설위원회 설치하는 법안 발의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의료기관 개설시 지자체 산하의 의료기관개설위원회가 사무장병원인지 여부를 심의해, 사무장병원이 태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이 국회에서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도자 의원(바른미래당)은 의료기관 개설시 사무장병원인지 심의하는 의료기관개설위원회의 설립 내용이 담긴 ‘의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한다고 22일 밝혔다.


현재는 병의원 인허가를 담당하는 지자체 공무원의 전문성 부족 등으로 사실상 인허가 단계에서 사무장병원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에 지방자치단체 산하에 의료기관의 개설·운영 등에 관하여 경험이 풍부한 의료인 등으로 구성된 의료기관개설위원회를 설치하여 의료기관 개설시 사무장병원인지 여부를 사전에 심의를 거치도록 한 것이 개정안의 주요 내용이다.


환자의 치료·안전보다 수익창출만을 위해 영업하는 사무장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등 각종 사회문제를 발생시켜왔다.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10년간 적발된 사무장병원 등 불법개설기관은 총 1,531곳이며 환수 결정된 요양급여비용은 약 2조 5,490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환수 결정액 중에서 공단이 실제로 징수한 금액은 약 1,712억원, 징수율은 평균 6.72%에 불과하여, 사무장병원을 사전에 예방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최도자 의원은 “사무장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위협하고 의료공공성을 해치고 있다”며 “사후에 적발되더라도 요양급여비용의 환수가 쉽지 않은 만큼 의료기관 개설시 사전에 근절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보험 재정 위협 사무장병원, 개설시 확인 절차 강화되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