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사진.gif
식용곤충의 한 종류인 갈색거저리는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며 단백질의 필수 아미노산 조성이 좋고, 지방의 경우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풍부함. 또한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 함량도 풍부함. (자료=농촌진흥청)

 


[현대건강신문] 농촌진흥청은 강남세브란스병원 박준성 교수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식용곤충 고소애(갈색거저리)의 장기 복용이 수술 받은 암 환자의 영양 상태 개선과 면역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고소애는 2016년 3월, 일반 식품원료로 인정돼 다양한 식품에 활용되고 있는 식용곤충이다. 영양 성분은 단백질 53%, 지방 31%, 탄수화물 9%로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 함량이 높다.


기능성 검토 결과, △항치매 △항암활성 △항염증 △모발 촉진 △항비만 △항당뇨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는 고소애를 활용한 병원 식사, 영양 상태와 면역에 대한 임상 영양 연구로, 수술 후 3주 동안 고소애 분말을 섭취한 환자와 기존 환자식을 섭취한 환자를 비교했다.


그 결과, 고소애식을 먹은 환자는 기존 환자식 대비 평균 열량은 1.4배, 단백질량은 1.5배 높았다. 또한, 근육량 3.7%, 제지방량(근육과 골격)이 4.8% 늘고, 환자의 영양 상태 지표(PG-SGA)도 높았다.


전체 암환자를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에 이어 췌담도암과 간암 환자 109명을 수술 직후부터 퇴원 후까지 2개월간 면역과 체중, 체지방률, 근육량, 내장지방 등을 측정했다.


환자의 영양 지표 중 건강한 세포막의 상태를 반영하는 위상각의 변화량이 고소애를 먹은 환자군에서 2.4% 높게 나타났다.


면역세포 중 자연살해세포(NK cell)와 세포독성 T세포 활성도가 고소애 섭취 환자군에서 각각 16.9%, 7.5% 늘었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은 상처 치유와 체력 회복을 위해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은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식품을 먹어야 한다.


그러나 수술 후 소화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육질이 단단한 육류나 생선류를 충분히 먹기는 어렵다. 조리를 위한 번거로움, 건강에 좋지 않은 포화지방산 섭취량이 따라 느는 것도 문제다.


가루로 된 고소애식은 섭취도 간편하다. 필수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적은 양으로도 필요한 영양을 채울 수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방혜선 곤충산업과장은 “식품공전 등록으로 안전성이 입증된 고소애가 수술 후 환자의 근골격 형성, 면역력 개선 등에 효능이 밝혀진 만큼 환자식은 물론, 건강기능성식품, 의약품 소재로도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암 환자 영양·면역력 높이는 ‘식용곤충 고소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