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폭염_선풍기_가로.gif
우리나라가 지금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한다면, 향후 10년간은 폭염 위험도가 더 높아지고 전국 지자체의 63%가 위험에 노출된다는 예측이 나왔다. 외출 나온 아이가 엄마의 휴대용 선풍기로 더위를 식히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우리나라가 지금 수준으로 온실가스를 계속 배출한다면, 향후 10년간은 폭염 위험도가 더 높아지고 전국 지자체의 63%가 위험에 노출된다는 예측이 나왔다.


본격적인 폭염이 예상되는 가운데 지난 1일 환경부가 ‘폭염 위험도’ 평가 결과를 발표하며 기후위기가 더 빠르게 찾아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폭염은 분명한 재난이며 어디에나 위협적이지만, 그 피해는 노약자와 저소득층에 더 집중되고 있다. 에너지 취약계층이 곧바로 폭염 취약계층으로 이어지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장단기적인 폭염 종합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2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며 “우선적으로 정부와 지자체가 재난 사각지대에 방치되는 국민들이 없도록, 폭염 대비를 위한 단기적인 대책이라도 즉각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폭염 경보 시 재난 문자를 통해 국민에게 야외활동을 자제하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폭염 속에서 일할 수밖에 없는 노동자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현장의 노동자부터 거리의 배달 노동자까지, 폭염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노동자들의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유 대변인은 “고용노동부가 '옥외작업 중지 권고' 온도를 38도에서 35도로 다시 낮춘 것은 최소한의 조치”라며 “작은 조치부터 제대로 시행하고, 산업현장의 현실은 더 열악하다는 지적을 감안해 실질적으로 노동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유 대변인은 △도심 열섬 현상 △온실가스 배출 감소 등을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한 상황이나, 구체적 계획과 협력 방안은 부족하다”며 “과감한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장기적인 기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의당은 폭염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의 지원을 위해 정책 대안 마련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폭염 위험도 높아져...2030년 전국 지자체 60% 폭염 영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