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더운 날씨에 집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냉방기를 켜놓은 채 누워서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좋은 휴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억해야 할 건 자세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목과 허리에 부담이 가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제공=힘찬병원)

 


장시간 같은 자세 피하고 바른 자세 좋아


[현대건강신문] 바깥으로 꼼짝도 하기 싫은 덥고 습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호캉스나 홈캉스 등 실내에서 쉬면서 여가시간을 보내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실내에서 무심코 취하는 편한 자세는 목, 척추, 허리 주변의 근육, 인대 등에 무리를 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무엇보다 같은 자세를 장시간 동안 있기 보다 몸을 움직이면서 자세를 바꾸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마트폰으로 영상 볼 때, 허리 펴고  봐야


넷플릭스,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이 커지면서 영상을 보며 여가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영상을 볼 때 대표적인 나쁜 자세는 허리를 구부정하게 앞으로 숙이는 자세다. TV나 스마트 기기를 보면 목을 앞으로 뺀다거나 고개를 숙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자세들은 척추와 목의 인대를 늘려서 통증을 유발하거나 누적되면 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한다. 


습관적으로 다리를 꼬는 경우에는 고관절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되고, 골반 불균형을 초래할 수도 있다. 또 양반다리로 앉는 경우 다리가 교차되면서 다리 모양과 골반을 틀어지게 하고, 무릎이 굽혀지기 때문에 오래 하고 있으면 틀어지거나 압박을 받는 부위가 저리거나 통증이 느껴져 피하는 것이 좋다.


영상을 볼 때 보통 안 좋은 자세를 취하면 불편해야 하는데 그것이 더 편해졌다면 몸이 변형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바른 자세가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의식적으로 노력해서 몸의 균형이 더 틀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머리와 목, 허리가 일자로 되도록 앉아서 보고, 다리를 꼬거나 손으로 턱을 받치는 자세를 피하는 것이 좋다. 


고개를 너무 숙이지 말고, 시선은 정면을 향해야 목도 자연스럽게 펴진다. 간혹 바닥이나 침대에 엎드려서 영상을 보기 쉬운데 목과 어깨는 물론 허리 근육의 긴장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연속으로 시리즈 영상을 시청할 때는 한 편이 끝난 후 가벼운 움직임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줄 것을 권한다.


에어컨 밑에서 쉴 때도 바른 자세 중요


더운 날씨에 집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 냉방기를 켜놓은 채 누워서 가만히 있는 것이 가장 좋은 휴식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기억해야 할 건 자세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목과 허리에 부담이 가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는 점이다.


강북힘찬병원 백경일 신경외과 전문의는 “허리와 목 디스크는 습관적으로 취하는 자세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일어나서 잘 때까지, 심지어 잘 때도 특정 자세를 취하게 되는데 잘못된 자세가 반복되면 그만큼 관절과 신경, 근육에 문제가 생겨 허리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 탈출증, 목 디스크라고 부르는 경추 수핵 탈출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몸의 중심은 척추이기 때문에 어떤 자세든 허리를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한다. 누워서 쉴 때나 잘 때 각자 편한 자세가 다른데, 일반적으로 천정을 보고 팔에 힘을 빼서 똑바로 눕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가장 덜 주는 자세다. 


높은 베개를 베는 습관이나 옆으로 누워서 턱을 괴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의 정상적인 C자 모양을 해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산소 공급 및 혈액순환을 방해해 자고 일어났을 때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목에 무리를 주는 자세를 하면 목과 허리는 연결되어 있어 허리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백경일 전문의는 “평소 척추질환이 있어 똑바로 누웠을 때 통증이 생긴다면 무릎 밑에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받쳐주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며 “무릎이 허리보다 높이 올라가면서 몸이 자연스럽게 S자 형태가 되기 때문에 척추질환이 없는 사람들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더위 피해 에어컨 바람 아래서 목 ‘삐끗’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