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Untitled-3.gif
정부가 어제(19일) 주한 일본 경제공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상세 설명을 공식 요청했다. 환경단체들은 지난 13일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 정권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일본 정부, 방사능 측정 변수 조작...그린피스 주장 일방적인 반박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정부가 어제(19일) 주한 일본 경제공사를 초치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에 대한 상세 설명을 공식 요청했다.


정부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계획을 처음 파악한 지난해부터 1년 가까이 물밑 협의를 진행하며 정보공개를 요청해왔지만 일본 정부는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동해상의 세슘 수치가 2배 높아졌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하며 “일본 정부가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조치는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매우 적절하다”며 “일본 정부는 이에 즉시 답해야 한다”고 일본 정부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는 여전하다. 방사능 측정 변수를 조작해 낮춘 오염수치를 발표하는가 하면, 원전 오염수와 관련된 정보는 감추면서 그린피스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는 일방적인 반박만 하고 있다.


최근 숀 버니 그린피스 원자력 전문가는 14일 “일본 도쿄전력이 방사성 오염수를 저장할 공간이 없다고 하는데 이는 오염수를 방류하기 위한 거짓말”이라며 “현지 시민단체들도 이런 도쿄전력의 설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국제원자력기구 IAEA는 액체 방사성 폐기물을 해양에 방류할 때에는 ‘그 농도를 충분히 낮출 것’을 규정하고 있고, UN 해양법 협약은 ‘바다를 오염시키면 안 되며, 또 주변국 바다에도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고 명백히 정하고 있다.


이재정 대변인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해상에 직접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한 상황에서, 일본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는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며 “일본이 우리의 바다를 오염시키는 사태는 절대 보고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우리의 바다와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며 “일본 정부에 방사능 오염수 현황 및 방류 계획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주당 “일본 정부,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정보 공개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