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인보사_가로.gif
코오롱생명과학 '인보사'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코오롱생명과학의 골관절염 유전자세포치료제 인보사 사태로 환자들이 두려움을 겪고 있지만, 정부가 제대로된 환자 대책을 내놓지 않아 환자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법무법인 오킴스(이하 ’오킴스’)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은 인보사 투약 피해환자들이 전문의로부터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고, 다수환자들의 투약 전후 건강상태 등을 역학조사하여 인보사로 인한 피해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오킴스 측은 “환자들은 답답한 마음에 식약처, 복지부, 병원 그리고 코오롱생명과학 측에 전화를 걸어 보지만 대부분 장기추적조사를 위한 사전준비 작업이라는 취지의 말만 반복할 뿐 뚜렷한 대책 없이 시간만 보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오킴스와 인의협은 류마티스내과,재활의학과,내과,가정의학과,산부인과,정신과등 약 10여명의 전문의들과 헬스케어 분야 손해배상청구소송에 능통한 변호사들약 7~8여명이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각 분야별 상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오킴스는 “코오롱 측은 인보사의 주요성분을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되지 않은 신장유래세포로 혼입 또는 변경한 사실을 숨기고 제조 판매한 범죄를 저질렀다”며 “그러나, 여전히 환자들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는 커녕,인보사 임상에 참여한 일부 연구자들이 쓴 SCI에 등재도 안된 영향지수 ‘0’점대의 하위 50%수준 학술지를 근거로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되풀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코오롱 측은 더 이상 환자를 우롱하고 주주를 기망하는 비행을 멈추기 바란다”며 “정부 역시 탁상공론으로 더 이상 시간끌지 말고, 지금 당장 환자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일에 나서주기 바란다. 식약처를 비롯한 정부 역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보사 사태’, 정부 환자 위한 구체적 대책 없이 시간 끌기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