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세로_사진.gif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김명정 부회장은 “대다수의 의료기기업체가 공통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신속한 인허가를 통한 시장 출시”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의료기기산업협회)

 


식약처 27년 근무한 의료기기산업협회 신임 김명정 부회장 밝혀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를 비롯해 정부가 지속 가능한 의료기기 발전을 위한 인력과 조직을 충분히 마련됐는가’라고 물으면 ‘그렇지 않다’고 밖에 답할 수 없다”


식약처에서 27년간 근무한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이하 의료기기산업협회) 김명정 상근부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김 부회장은 1992년 보건복지부에서 일을 시작해, 식약처를 거쳐 마지막 공직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전략기획본부장으로 마쳤다.


김명정 상근부회장은 1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식약처) 경인청, 대전청에서 의료기기 인허가 업무와 사후 평가 업무를 했다”며 “2009년 의료기기정보원 설립법 개정에 관여했다”고 의료기기 업무와 꾸준히 연결돼 있었다고 밝혔다.


수 십 년간 식약처에서 의료기기 관련 업무를 직간접적으로 맡았던 김 부회장이, 의료기기 업계를 대표하는 의료기기산업협회 실무 수장으로 업무를 처리하면서 식약처의 ‘부족함’을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김 부회장은 “대다수의 의료기기업체가 공통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은 신속한 인허가를 통한 시장 출시”라며 “인공지능(AI), 로봇, 3D프린팅,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이 출현하고 확산되는 시점에 핵심 기술을 융합한 의료기기를 심사할 전담조직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료기기 안전 확보는 더욱 강화돼, 현재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가격, 제품 품질 외에도 허가기관의 신속한 인허가로 제품을 제 때 공급하는 것이 중요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의료기기의 원활한 인허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김 부회장은 “소프트웨어 기술이 주를 이루는 디지털헬스 제품이나 최근 바이오 분야의 성장과 함께 관련 기술의 수요가 높아지는 유전자 진단 제품의 허가가 중요하다”며 “혁신 제품 등은 하루 빨리 허가·사후관리 조직과 인원이 보강돼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약처 출신 의료기기산업협회 부회장 “신속한 인허가 위한 인력·조직 부족”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