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Untitled-2.gif
환경단체들은 지난 8월 13일 ‘방사능 불안 도쿄 올림픽,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은폐, 핵발전소 재가동 강행 아베 정권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정의당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방사능 오염 위험 놓여”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일본 아베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의 방사성 오염수를 태평양 바다에 방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를 두고 여야 정치권은 “이기적인 발상으로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 방사능 오염의 위험에 놓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일본 하라다 요시아키 환경상은 지난 10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태평양에 방출하는 방법 외에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일본 정부는 일본 주일 외교관 대상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설명회에서 오염수 자연 방류의 안전성을 주장했다. 


발표 이후 원자력 전문가들은 “이는 과장이며 근거 없는 낙관”이라며 “방사성 물질을 처리해 정화해도 ‘삼중수소’는 남고 그 위험성은 쉽게 없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원로 핵물리학자 고이데 히로아키 전 교토대 원자력연구소 조교수는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일으킨 자신들의 범죄를 감추기 위해 도쿄올림픽을 이용하려 한다”며 “일본 정부는 사고를 전혀 수습하지 못한 채 사람들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발전소 부지 안에 1,000개 정도의 탱크를 짓고 오염수를 저장했지만 부지 저장에 한계가 있다”며 오염수의 바다 방류를 우려했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저장 탱크는 2022년에 포화상태에 이르게 된다.


여야 정치권도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통제 실패와 오염수를 값싸게 처리하려는 무책임한 의도 때문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가 방사능 오염의 위협에 놓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며 “일본 아베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그냥 태평양 바다에 흘려 내보내겠다는 이기적인 발상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바다는 국제적으로 공유되는 지구촌 인류의 공동 공간으로 저렴하고 신속한 방식이 아니라 제대로 된 방사능 오염수 처리 대책을 당장 마련해야 한다”고 제대로 된 오염수 처리 대책을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당정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국제사회와 함께 우리의 바다와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6일, 한국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조를 요청하는 서한을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보낸 것에 대해 일본 외무성이 주일 한국대사관을 통해 공식항의를 했다.


일본 외무성 국제원자력협력실장은 “(한국 정부의 문제 제기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아 매우 유감”이라며 “애꿎은 소문으로 인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다”라고 주장했다.


9일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이헌석 생태에너지본부장은 “한국 정부가 IAEA에 보낸 서한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인접국뿐만 아니라, 해양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매우 상식적이고 당연한 우려”라며 “이를 ‘비과학적’이라든가 ‘소문’ 같은 표현으로 비판하는 그것이야말로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이헌석 본부장은 “습관처럼 일본에서 하는 말 중에 ‘다른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지 말라’는 말이 있다”며 “후쿠시마 사고와 오염수 문제야말로 대표적인 ‘민폐’로 일본 정부는 한국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에게 엄청난 ‘민폐’를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일본 정부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방출"...여야 "이기적 발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