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에서는 오는 24일(화) 오후 3시 지하 2층 대강당에서 만성 골반통, 방광통증후군, 간질성 방광염, 과민성방광, 요실금 등 만성 방광 질환의 예방과 증상 완화를 위한 ‘방광튼튼 필라테스 강좌’를 개최한다.


필라테스는 마비 환자의 재활치료, 운동선수의 근력 강화 및 재활 치료에도 쓰이는 운동 치료 요법 중 하나로 자세 교정, 복근을 비롯한 코어 근육 강화 등에 효과가 있어 컴퓨터와 스마트 폰 등으로 자세가 비뚤어지고 만성 통증을 달고 사는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운동으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지난 7월에 이어 계최되는 이번 건강 강좌는 국내 최초 여자 비뇨의학과 의사인 윤하나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의 강의와 리앤리 필라테스 이경식 대표의 운동 시범으로 진행되며, 50세 이상 방광 건강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가가 가능하다. 



중앙대학교병원, 20일 ‘대장암’ 건강강좌


중앙대병원은 오는 20일(금),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 바로알기’라는 주제로 대장 질환을 진료하는 내․외과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장암, 결장암, 직장암의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설명한다.


강좌는 △대장암의 빈도와 원인(대장항문외과 박병관 교수) △대장암의 내시경적 진단 및 치료(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결장암의 수술적 치료(대장항문외과 박용검 교수) △직장암의 수술적 치료 및 로봇수술(대장항문외과 김범규 교수) △대장암의 항암치료 및 재발성 대장암의 치료(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 △직장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최진화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가로_사진.gif
한양대구리병원은 지난 9월 6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100세, 건강한 삶, 치매 이야기'에 대한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가 강사로 나서 치매의 정의, 진단과 치료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한양대구리병원 ‘치매 이야기’ 건강강좌


한양대구리병원은 지난 9월 6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100세, 건강한 삶, 치매 이야기'에 대한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가 강사로 나서 치매의 정의, 진단과 치료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최호진 교수는 “치매란 기억력, 언어능력, 집중력, 판단력, 시공간 능력, 계산력, 감정 등의 인지기능이 이전보다 상당히 감퇴되어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있어서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며 ”건망증은 정상 노화 과정인 반면 치매는 진행성 또는 퇴행성 뇌 질환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최 교수는“건강한 뇌를 지키기 위해서는 두뇌를 많이 쓰는 꾸준한 정신활동과 규칙적인 운동, 뇌에 좋은 음식 섭취하며 뇌졸중 위험요인인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구리시보건소와 공동으로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월 시민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 10월11일에는 통증의학과 심재항 교수가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관하여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17일 대장암 건강강좌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9월 17일 화요일 오후 1시 30분 별관 9층 강당에서 ‘대장앎의 날’ 기념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은 예방할 수 있는 병인가요?(소화기내과 홍지택 교수) △대장암은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소화기내과 양영주 교수) △대장암은 어떻게 수술하나요?(외과 한정희 교수) △항암제를 맞으면 머리가 다 빠지나요?(외과 강병모 교수) △대장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가요?(영양팀 최시원 영양사) 총 5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이상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암센터장은 “대장암은 조기에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완치가 가능한 병이다”면서 “이번 강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대장암에 대해 바로 이해하고 진단법 및 치료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건국대병원, 20일 ‘대장암의 폐전이’ 주제로 건강강좌 


건국대병원이 20일(금)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대장암센터 정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20일 건강강좌는 건국대병원 대장암센터 황대용 교수가 대장암의 폐 전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이어 건국대병원 이은 영양팀장이 대장암 환자의 가을철 영양관리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강의 이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대서울병원, 24일 ‘방광 튼튼 필라테스’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