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확장.gif
보건복지부는 “특히, 청소년은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하면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를 위한 2차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질병통제센터, 22일 현재 전자담배로 1,604명 폐 손상, 34명 사망

 

"국민 안전 위해 수입사·판매점과의 대화 통해 판매 중지 요청해야"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면서 업계에서는 과잉 대응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중증 폐손상으로 수 천명이 사망하는 사태를 겪은 바 있어 좀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는 “특히, 청소년은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하면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액상형 전자담배의 안전관리를 위한 2차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대응은 미국에서의 폐 손상 발생과 사망이 지속되면서 부터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현지 시간 22일 전자 담배 또는 액상형 전자담배 제품의 사용과 관련해 1,604명의 폐 손상 사례에 대한 보고를 받았으며, 34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CDC의 수석 부국장 인 앤 슈차트(Anne Schuchat) 박사는 “미국에서 전자담배로 인한 폐손상 사례는 정점을 지난 것으로 보인다”며 “이것이 THC가 포함 된 전자 담배 또는 vaping 제품 사용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소비자 경고에 영향을 미치거나 지역 또는 연방 당국의 집행 조치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슈차트 박사는 “다가오는 인플루엔자 및 겨울 호흡기 감염 시즌이 전자 담배 또는 vaping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폐 손상의 위험에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른다”며 “현재 FDA와 CDC는 폐 손상을 유발하는 단일 특정 화합물, 물질, 제품 또는 브랜드를 식별하지 못했다. 폐손상 발병 원인이 두 가지 이상일 수 있다. 따라서 대마유래성분(THC)이 포함 된 전자 담배 또는 vaping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강력 권고’를 비롯한 안전관리 대책을 좀 더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액상형 전자담배를 소비자인 국민들에게 사용중단 권고보다는 정부가 나서서 수입이나 판매를 금지할 수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두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관계부처 합동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이 소비자들에 사용 자제를 권고하는 수준이 아닌, 정부차원에서 강력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제 2의 가습기 살균제 피해가 재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자담배용 니코틴액 수입현황을 보면 2018년도 2만1,890L에서 2019년 8월에는 6만 1,694L로 2.8배 증가했고, 액상형 전자담배 반출금액은 2018년 1억 8,600만원(354,130ml)에서 2019년 8월에는 75억 4,600만원(14,373,053ml)으로 반출량과 반출금액이 40배 이상 증가한 상황이다.


전자담배용 니코틴액 수입과 반출량을 보면 올해부터 흡연자들 사이에서 연초를 대신해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이 급증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 손상 의심사례가 발생한 외국의 사례를 보면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했고, 이스라엘과 인도는 생산, 수입, 판매를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또, 말레이시아는 전자담배 판매 금지 검토, 중국은 인터넷 판매업자에서 판매 중단과 전자담배 규제 계획을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캐나다와 호주, 뉴질랜드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자제를 권고한 바 있다. 


김두관 의원은 “액상형 전자담배 중중 폐손상을 초래하는지 인과관계를 따지는 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만큼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사용 중단을 권고하는 것 보다는 수입이나 판매를 중지할 수 있는 법적 검토를 비롯해 “수입·판매 금지가 불가능하다면 정부가 나서서 수입사나 판매점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국민의 안전을 위해 판매 중지 요청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과거 늑장 대응으로 1,500여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가습기 살균제의 공포가 다시 재현되지 않도록 정부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여부를 빠른 시일 내에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액상형 전자담배 원인 폐 손상, 독감·감기도 위험...미국 경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