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이 오는 11일(수)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부인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국대병원 산부인과 김태진 교수가 부인암의 예방과 조기진단법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 12일 만성콩팥병 건강강좌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는 오는 12일(목)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만성콩팥병과 생활수칙’을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는 △콩팥병을 지키는 생활수칙(최규복 신장센터 교수) △만성콩팥병과 수면 부족(백경희 인공신장실 간호파트장) △1일 섭취 가능한 과일군, 채소군 조리 방법(최수빈 임상영양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고려대 구로병원, 12일 신장내과 건강강좌 개최


고려대 구로병원이 12일(목) 오후 2시 새롬교육관 1층 대강당에서 ‘이식과 복지’을 주제로 2019 신장내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총 4강으로 진행되며 △신장이식과 이식 후 관리, 이식환자 사례(신장내과 고강지 교수) △신장이식 등록과 절차(박지현 장기이식코디네이터) △이식환자의 영양관리(영양팀 강다미 영양사) △만성콩팥병과 사회복지(이해령 사회복지사)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됐다.



강동경희대병원, 6일 튼튼한 심장 위한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는 6일(금) 심장질환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제14회 심장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건강강좌는 오전 8시 30분부터 12시까지 별관 1층 강당에서 진행된다. 


이날 강의는 △고혈압, 바로 알아야 삽니다(심장혈관내과 조진만 교수) △핫이슈 수퍼푸드 바로알기 (영양파트 신지원 임상영양사) △젊음을 유지하는 비결 :운동(재활의학과 이승아 교수)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영양관리 상담 및 체험과 질의 응답시간도 함께 열린다.


강좌를 준비한 조진만 심장혈관센터장은 “다양한 환경의 변화로 심혈관 질환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인데, 평소부터 음식조절, 생활습관 등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건강강좌를 통해 나에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올바른 관리, 치료법 등 다양한 정보를 함께 나누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앙대학교병원 5일 ‘대장암 예방’ 건강강좌 


중앙대병원은 오는 5일(목)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대장암 예방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장암은 발병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일으키지 않지만 설사 및 혈변, 복부 통증 및 팽만감, 이유 없는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이미 대장암 병기가 상당 부분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 대장암 1기의 경우 완치율이 무려 90% 이상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폐와 복강으로 전이될 수 있는 대장암 4기로 이어질 경우 생존율이 5% 이하로 급격히 떨어지게 된다. 


이번 건강강좌는 ‘튼튼한 장, 행복한 삶’을 주제로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대장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내․외과 교수진이 강사로 나서 자세히 설명한다.


강좌는 △대장암 증상, 진단, 예방, 영양(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대장암 내과적 치료(소화기내과 신승용 교수) △대장암 수술적 치료(외과 박병관 교수) △질의응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순천향대천안병원, 4일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 개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소화기내과(과장 정일권)는 4일(수) 오후 병원 중강의실에서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열리는 강좌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90분간 3개 강연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강연은 △염증성 장질환의 이해와 치료(소화기내과 정윤호 교수),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영양관리(이해연 영양사), △염증성 장질환 복지서비스 및 의료비 지원 정보(우하린 사회복지사) 등이 이어진다.


강좌는 무료로 진행되며, 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병원, 11일 ‘부인암 예방·조기진단법’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