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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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 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Biogen)이 30일 2019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이 지난 해 유럽에서 기록한 제품매출은총 7억 3,830만불(약 8,510억원)로서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도 매출(5억4,510만불) 대비 35% 증가한 수치이며, 제품 별로는 베네팔리(SB4,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4억8,620만불(약 5,620억원), 임랄디(SB5,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1억 8,400만불(약 2,100억원), 플릭사비(SB2,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6,810만불(약 790억원)이다.


베네팔리견고한 매출… 임랄디 판매 호조로 포트폴리오 다변화 성과


2016년 1분기 출시된 `베네팔리`는 오리지널 의약품 `엔브렐`을 넘어 유럽 시장 Big 5 국가(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스페인)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지난 4년간 유럽시장에서 총14억 4,280만불(약 1.6조원)의 매출을 쌓았다.


지난 해 가장 두드러진 실적은 `임랄디`의 선전이었다. 임랄디는 암젠, 산도즈등 글로벌 제약사들과의`휴미라` 바이오시밀러 각축전 속에서 지난 해 2천억원이상의제품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오리지널을 포함한전체 시장에서의점유율을 연초 8% 수준에서 연말 13% 수준까지 끌어올렸으며,바이오시밀러제품 간 경쟁에서도 꾸준히 선두권을 유지했다.


임랄디의 판매 호조를 통해 그 동안 베네팔리에 집중됐던 매출 비중도 개선되며, 외형 확대는 물론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성과도 가시화 됐다.자가면역질환 치료제3종의 2018년 유럽 시장 매출(5억4,510만불) 중 베네팔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89%에 달했지만,임랄디 판매가 본격 증가한 2019년에는 전체 매출(7억 3.830만불) 중 베네팔리의 비중이66%로 완화됐다. 


한편 `플릭사비` 또한 전년대비 58%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으며, 이탈리아 시장에서 오리지널 의약품 `레미케이드`를 넘어서는 점유율을 달성하는 등 업계에서 더욱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다.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3종누적 제품 매출 2조원 돌파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제품이 유럽 시장에서 지속적인 판매 호조세를 보이면서, 그 동안 자가면역질환치료제 3종이 2016년부터 거둔 누적 매출은 총 17억 6,390만불,약 2조원을 넘는 성과다.


제품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환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실제 처방 사례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30일 바이오젠은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통해 “현재까지 약 20만명 이상 환자들에게처방이 이뤄졌으며,바이오시밀러 치료 혜택을 통해 지난 해 유럽에서 18억 유로의 헬스케어 비용 절감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참고로 바이오젠은 작년 동기 실적발표 당시누적 처방 환자수가 `10만명 이상`이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지난 1년간 유럽 환자들에게 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처방이 대폭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제품 판매를 더욱 확대하여 유럽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굳건히 하고, 인류의 복지와 건강 증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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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바이오에피스, 바이오시밀러 유럽 매출 사상 최대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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