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확장.gif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세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차 차단을 위해 보다 과감한 방역대책을 선언했다. 사진은 지난 2일 서울 한 대학병원 입구에 붙은 중국 우한시 방문자 진료 안내.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세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전차 차단을 위해 보다 과감한 방역대책을 선언했다.


특히, 중국 위험지역에는 입국을 제한하고,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절차를 강화해 해당자를 철저히 파악하면서 입국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또, 내국인이라도 우한 지역을 방문한 이력이 있거나, 확진환자 접촉자는 모두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확대 중수본)는 2일 국무총리 주재로 대응 회의를 개최하면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상황 및 조치계획 등을 발표했다.


우선, 확대 중수본은 관계부처 협조를 통해 우선적으로 중국 위험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후베이성에서 입국하는 외국인은 감염증 유입 위험도가 낮아지는 시점까지 입국을 금지하며, 내국인은 입국을 허용하되 입국 시 국내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한 후 14일간 자가격리를 실시한다.


향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 정도에 따라, 이번 후베이성 입국 금지조치로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에는 신속하게 추가 조치를 검토하게 된다.


또한,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절차를 강화하여, 입국자를 철저히 파악하고 입국을 최소화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특별입국절차를 신설하여 중국에서 들어오는 모든 내외국인은 별도의 입국절차를 거치게 되며, 중국 전용 입국장을 별도로 만들고 입국 시 모든 내외국인은 국내 거주지와 연락처를 확인하고, 현장에서 연락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입국을 허용할 계획이다.


중국에서의 한국 입국을 위한 비자 발급도 제한하며, 관광목적의 단기비자는 발급을 중단하는 방법도 검토할 예정이다.


박능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일 브리핑을 통해 “중국 내 감염병 확산 속도를 볼 때 중국에 여행·체류하는 것은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의 여행경보를 지역에 따라 현재 여행자제 단계에서 철수 권고로 조정하는 방안과 관광 목적의 중국 방문도 금지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중국을 대상으로 한 항공기와 선박도 축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시행 중인 ‘제주도 무사증 입국제도’도 일시 중단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종 코로나 대응...후베이성 방문 외국인 입국 금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