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코로나_전화_가로확대.gif
‘바이러스는 높은 기온에서 활동성이 약화되어 곧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감소할 것’이라는 일부 주장은 근거가 낮고 주의가 필요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병원을 찾은 환자가 마스크를 쓴 채 스마트폰을 보고 있다.

 


분석 결과 여름에도 사람 사이에 전파될 수 있어


일교차 5~10도, 습도 50~70% 환경 ‘폐렴 발생율’ 높아


[현대건강신문] 바이러스성 폐렴 같은 질환은 기온이 높아진다고 발병률이 낮아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바이러스는 높은 기온에서 활동성이 약화되어 곧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감소할 것’이라는 일부 주장은 근거가 낮고 주의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길병원 인공지능 빅데이터 융합(G-ABC)센터 정재훈 센터장은 지난 2007년부터 2017년까지 국민건강보험자료에 등록된 환자 약 200만명의 자료를 분석해, 폐렴과 기상 상황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바이러스성 폐렴을 비롯한 전체 폐렴 발병률은 평균 기온과 큰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감염성 호흡기 질환은 ‘더위’와는 상관없이 여름철에도 충분히 사람 사이에 전파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전체 폐렴 발생률은 일교차, 습도, 초미세먼지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일교차, 습도, 초미세먼지가 일방적으로 높거나 낮다고 해서 폐렴의 발생률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하루 중의 일교차는 5~10도 사이, 습도는 50~70% 사이에서 폐렴의 발생률이 가장 높았다. 이 수치보다 높거나 낮을 때는 폐렴 발생률이 낮아졌다. 


초미세먼지도 20ug/m3까지는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다가 오히려 농도가 높아지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는 초미세먼지가 바이러스나 세균의 활동을 위축시키기 때문이 아니다. 


이런 날씨에는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외부 활동을 삼가는 등 일종의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기 때문에 발병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재훈 교수는 “바이러스나 세균성 폐렴 발생률은 단순히 기온, 일교차나 습도와 상관있진 않았다”며 “오히려 사람들이 활동하기에 좋은 기온, 즉 적당한 일교차와 습도 그리고 너무 높지 않는 초미세먼지 농도 등이 발생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따라서 일각에서 주장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폐렴과 같은 질환이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무력화될 것이라는 추측은 잘못됐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흔히 인플루엔자는 추운 겨울에 유행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질환은 홍콩, 대만과 같이 온난한 지역뿐 아니라 브라질과 같이 열대성 기후를 가진 지역에서도 유행을 하고 있다. 실제 바이러스성 폐렴과 기상의 관계를 살펴보면 완전한 직선의 관계가 아니라 S자 커브를 보였다.


정 교수는 “결국 바이러스성 폐렴과 같은 질환은 기상 상황보다는 사람의 활동에 더욱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기상변수는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질환에 대한 영향이 어떻다고 할 수 없지만,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질환도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 두기와 같은 활동이 오히려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폐렴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폐로 들어가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사람의 면역력 등 방어능력을 넘어선 병원성이 강한 균이나 많은 수의 균, 환자의 균에 대한 저항능력이 떨어져 있을 때 발생한다. 


따라서 폐렴은 면역력을 높이고, 바이러스 등의 노출을 피해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인 바이러스는 △재채기 △기침  △손을 통해 전염이 되므로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 후에는 양치질을 하고 손을 씻는 것이 좋다. 


집에서도 수시로 손을 씻어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좋다. △몸에 수분이 충분하도록 물을 많이 마시고 △적절한 휴식 △수분 공급 △과일이나 주스 등을 통한 비타민의 섭취 등도 중요하다.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항생제 사용도 큰 의미가 없다. 


정재훈 교수는 “사람이 활동하기 좋은 시기는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들이 사람 사이에 전파되기 좋은 시기라는 의미”라며 “사람 간 접촉을 제한하고, 마스크를 쓰며 손을 자주 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논문은 유럽임상미생물감염병학회(ESCMID)가 발행하는 ‘임상 미생물학과 감염(Clinical Microbiology and Infection)’ 최근 호에 게재됐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성 폐렴, 여름에도 이어져 사회적 거리두기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