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유한양행, 면역항암제 미국암학회 발표

종양특이적 이중항체 동물모델에서 우수 항암 효능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유한양행은 항암치료 신약으로 개발중인 면역항암 이중항체(YH32367/ABL-105)의 전임상 효능시험 결과를 2020년 미국암학회(AACR) 연례 학술대회 포스터 세션에서6월 22일(미국 현지시간)발표할 예정이며, 이와 관련된 초록은 5월 15일(미국 현지시간)에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고 밝혔다.


YH32367/ABL-105은 유한양행과 에이비엘바이오가 공동연구중인 약물로, 종양세포에 특이적으로 결합하여 T면역세포 활성수용체인 4-1BB의 자극을 통해 면역세포의 항암작용을 증가시키는 항암제로, 종양 특이적 면역 활성을 증가 시키고, 종양세포의 성장을 동시에 억제함으로써 기존항암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환자 치료를 위해 개발되고 있는 이중항체이다. 대표적인 적응증은 유방암, 위암, 폐암 등 다수의 고형암이다.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YH32367은 사람의 T면역세포에서 인터페론감마와 같은 세포사멸 사이토카인 분비를 증가시키고 종양세포 사멸을 유도하였으며, 인간화 마우스와 인간 4-1BB 발현 마우스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도 대조항체 대비 우수한 항암 효능을 나타내었다. 또한 YH32367은 경쟁약물의 단점인 간독성의 부작용 우려를 해소하였으며, 내년 전 임상 독성시험 완료 및 임상시험 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동국제약 센시아, 배우 권나라 모델의 신규 TV-CF 공개

 

가로_사진.gif
동국제약 센시아

 

동국제약은, 9년 연속 ‘센시아’의 간판 모델로 활약해 온 배우 김미숙 씨와 함께, 배우 권나라 씨를 새로운 모델로 기용하고 신규 TV-CF를 온에어했다.


성인 여성이 겪고 있는 정맥순환장애의 증상을 알리고 관리가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신규 TV-CF에서 권나라 씨는, 엄마에게 걸려온 전화를 받으며 다리가 붓고 아파서 엄마와 외출하기 어렵다고 이야기한다. 이어 전화기 너머 엄마의 응답에 “뭐? 정맥∙∙∙?, 순환∙∙∙? 센스?”라고 되물으며, 질환과 제품의 포인트를 짚어준다.


뒤이어 김미숙 씨가 “답은 센시아”라고 말하며, 생약성분으로 정맥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센시아의 효능을 전달한다. 또한, “건강한 다리 더 매력있죠?”라는 멘트로 센시아가 ‘다리 건강’에 초점을 둔 제품임을 강조했다. 이후 엄마와 즐겁게 외출하는 권나라 씨의 모습을 통해 제품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동국제약 광고 담당자는 “권나라 씨는 드라마, 예능 등 다방면에서 활약하며 20~30대 워너비 스타로 자리매김했다”며, “성인 여성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만한 정맥순환장애의 증상과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 이번 광고 메시지가 모델을 통해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맥순환개선제 ‘센시아’는 센텔라정량추출물이 주성분으로 정맥의 탄력 향상과 모세혈관 투과성 정상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다리가 붓거나 무겁고, 저리거나 아픈 증상을 완화해 준다. 생약성분의 일반의약품으로 병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정맥순환장애는 일반적인 혈액순환장애와는 차이가 있으므로 정맥순환장애에 특화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삼진제약 항응고제 ‘엘사반’ 웹심포지움 개최

코로나 19 사태 속 비대면 마케팅 강화...의료진과 소통 증대 노력


삼진제약은 전국 의료진을 대상으로 자사 항응고제 ‘엘사반’ 웹 심포지움 ‘심방세동과 항응고제, 왜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움은 기존의 오프라인 방식이 아닌 웨비나를 활용한 온라인으로 진행돼 개원의, 전문의 1,061명이 참여했다. 연자는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온영근 교수가 맡아 심방세동과 항응고제의 사용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은 심방세동이 있는 환자군에서 ‘엘사반 정’의 성분인 아픽사반이 가지는 임상적 유용성에 대한 최신지견을 공유하고 올바른 복약지도를 통해 개원가에서 최적의 항응고제 치료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임상효과, 제품의 특장점에 대한 학술정보가 제공됐다.


삼진제약은 앞으로도 온라인을 통한 멀티채널 마케팅을 더욱 확대해 비대면 방식의 영업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기존의 대면 영업마케팅 활동에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계획이다.


삼진제약 마케팅부 정우신 팀장은 “온라인 마케팅의 활용도와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삼진제약은 이번 엘사반 웹심포지움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만성질환 의약품의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의료진들과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최신지견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양약품, ‘위제로정’ 틴케이스 패키지 출시

30포 포장된 틴케이스 패키지, 가정상비약으로 눈길

 

가로_사진.gif
일양약품, ‘위제로정’

 

 

일양약품은 방향성 건위 생약성분이 함유된 고단위 복합 위장 소화제인 위제로정 틴케이스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였다.


일양약품 위제로정 틴케이스는 위제로정 30포(90T, 30포*3T)와 위제로를 대표하는 노란색틴케이스 패키지로 구성되었다. 이번 위제로정 틴케이스는 직사각형 형태의 철제 소재로 제작되어 차후 수납함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디자인과 실용성까지 모두 갖춘 제품이다. 또한 고단위 포장으로 제작되어 일반 가정에서 상비약으로 적합한 구성이다.


위제로정은 소장 내에서 직접적인 작용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을 효과적으로 분해하는데 필요한 프로자임, 리파제, 비오디아스타제 등의 소화효소제가 함유되어 있으며, 담즙 분비와 배출을 촉진시키는 UDCA도 복합 함유되어 소화기 질환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도움을 준다. 또, 제산성분인 탄산수소나트륨, 침강탄산칼슘, 히드로탈시트가 포함되어 위액분비 억제, 위산 중화, 및 위궤양면 보호에 도움을 주어 소화촉진과 동시에 제산제로써 동시에 효과 볼 수 있다.


또한 위제로정은 소화기계에 진경작용을 주는 건위생약으로 계피유와 회황유가 첨유된 점이 특징이다. 계피유는 녹나무과 계수나무 껍질로 위장운동 및 위액분비를 촉진하여 위장 경련성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소화액 분비 증진 및 장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소화 흡수 능력 향상할 수 있다. 회향유는 미나리과 식물로서 소장의 운동 촉진 및 경련 억제에 도움을 준다. 특히 계피유와 회황유는 입안의 상쾌함뿐만 아니라 복용 시 청량감까지 제공하여 상한 혹을 시원하고 편하게 지켜줄 수 있다.


한편 ‘위제로’는 74년간 위장소화제를 개발해온 일양약품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탄생한 복합 위장 소화제이다. 현대인의 위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자연 원료와 기능성 원료를 배합하여 ‘위제로정’, ‘위제로 무당액’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위제로정은 휴대 및 복용의 편리성을 강화한 제품으로 언제든지 간편하게 복용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으며, 위제로 무당액은 건위 생약성분과 칼로리가 낮은 천연 감미료를 첨가한 생약소화제로 칼로리에 민감한 소비층의 부담을 줄인 제품이다.


일양약품 관계자에 따르면 위제로정은 복합 위장 소화제로써 잦은 소화불량 및 위장 질환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30포의 고단위 포장으로 제작되어 가정상비약으로 좋은 선택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미약품 “랩스커버리 기반 바이오신약 흔들림 없이 진행”

다수 파이프라인은 글로벌 제약기업들과 파트너링 협의 중


한미약품은14일 사노피가 당뇨 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의 권리를 반환하겠다는 의향을 통보해 온 것과 관련 “에페글레나이타드의 유효성,안전성과는 무관한 사노피의 일방적 결정일 뿐”이라고 밝히며 “랩스커버리 기반의 다양한 바이오신약 파이프라인은 여전히 굳건하며,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비만,희귀의약품 등 분야에서의 혁신신약 개발은 흔들림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약품은 “전세계적인 코로나 펜데믹 상황에서 임상 진행의 어려움 등이 표출되며 발생한 측면도 있다”며“라이선스 아웃 전략 기반의 신약개발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변수들 중 하나일 뿐이지만, 사노피가 그동안 공언해 온 ‘글로벌 임상 3상 완료’에 대한 약속을 지키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미약품은 이번 사노피의 권리 반환 의향과는 별개로, 현재 진행중인 랩스커버리 기반의 다양한 바이오신약 개발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한미약품은 현재 30여개에 이르는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글로벌 상용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중이며,이 중 바이오의약품의 약효를 늘려주는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LAPSCOVERY™, Long Acting Protein/Peptide Discovery Platform Technology) ’ 기반의 다양한 바이오신약 후보물질을 확보하고 있다.


특히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호중구감소증치료 바이오신약 ‘롤론티스’는 작년말 미국 FDA에시판허가를 신청해 올해 하반기쯤 출시가 예정돼 있다. 한미약품은 롤론티스의 국내 허가도 최근 신청했다.


한미약품은 또 그동안 비만치료제로 개발해 온‘듀얼 아고니스트’의 경우,약물 재창출을 통한 새로운 적응증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한미약품이 혁신 NASH 치료제로 개발 중인 Glucagon/GIP/GLP-1 삼중작용제 ‘트리플 아고니스트’는 단일 타겟 경구 치료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기전 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트리플아고니스트는 작년FDA로부터 원발 경화성 담관염과 원발 담즙성 담관염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각각 지정됐다.


한미약품이 1상 임상을 진행중인 ‘글루카곤 아날로그’는 미국 FDA와 유럽 EMA로부터 선천성고인슐린증 희귀약으로 지정된데 이어,지난달 말 EMA로부터 인슐린 자가면역증후군(Insulin Autoimmune Disease)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추가 지정됐다. 현재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바이오신약 중 FDA, EMA로부터 희귀약 지정을 받은 건수는 8건에 이른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랩스커버리 및 오라스커버리, 펜탐바디 등 자체개발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혁신신약 후보물질의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이라며 “여러 건의 반환 사례가 있었지만 한미약품은 여전히 로슈의 제넨텍,스펙트럼,아테넥스 등 경쟁력 있는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신약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또 “어려움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제약강국이라는목표를 향해 묵묵히 정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약 소식...유한양행, 면역항암제 미국암학회서 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