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일수록 안전벤트 미착용 비율도 높아
운전 시 올바른 자세도 사고 예방에 도움
[현대건강신문] 75세 이상 고령 노인 운전자는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큰 손상이 발생하는 사고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그 동안에는 고령 노인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다는 연구가 다수 있었다.
길병원 응급의학과 최재연 교수팀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응급실손상환자심층조사를 기반으로 60세 이상 운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노인 운전자 중에서도 75세 이상 고령일 때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월등히 높았다.
이번 연구는 60세 이상 6427명을 대상으로 5537명의 비중증 손상자와 890명의 중증 손상자로 구분해 이뤄졌다.
연구 결과, 60~64세 운전자 대비 75~79세 운전자의 중증 손상 발생 확률이 1.39배 높았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0년 고령화 사회에서 2018년 고령 사회로 변모해 고령 운전자가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 중증 사고에 대한 대책 및 정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한국도로교통공단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65세 이상 운전자가 유발하는 사고는 매년 19.3% 증가했다.
사상자 수도 2001년 대비 2016년 3배나 늘었다. 미국의 경우, 2030년 교통사고 관련 노인 운전자 수는 1999년에 비해 178% 늘어나고 치명적인 추돌사고로 15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 대상자 중 전체 13.9%에 달하는 중증 손상자들의 발생 원인으로는 연령 외에도 사고 발생 상대편, 도로 종류는 물론 음주 2.0배, 안전벨트 미착용 2.0배 높았다.
또 전체 60세 이상 모든 연령에서 사고 상대편은 차량이 가장 보편적이었지만, 운전자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고정 시설물 또는 단독 차량 추돌사고가 높았다. 또 고령일수록 안전벤트 미착용 비율도 높았다.
전체 대상자의 손상 부위로는 두경부 손상이 3428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흉부와 사지 손상이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최재연 교수는 “환자들의 연령이 높을수록 중증 손상 발생률이 높았다. 그 외에 음주와 안전벨트 미착용이 중증 손상 발생률과 관련이 깊었다”며 “이 같은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고령화 추세 속 교통안전 대책 입안 시 연령 기준을 결정함에 있어 실제적인 조정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벨트 착용... 올바른 자세 필수
운전 중 사고 혹은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서는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하는 습관은 물론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운전 중 피로 누적과 집중력 저하는 크고 작은 교통사고로 연결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안전 운전을 위해서 안전벨트는 필수 사항이다.
안전벨트 미착용 시에는 범칙금 부가는 물론 사고로 인한 부상, 사망 위험이 월등히 증가한다. 또 안전벨트 착용 시에는 바른 방법으로 정확한 자세로 착용해야 한다. 또 에어백을 장착해 충돌사고 발생 시 부상 위험을 줄여야 한다.
응급의학과 조진성 교수는 “운전 시 올바른 자세도 사고 및 부상 예방에 중요한 요소”라며 “과거 조사에 의하면 국내 운전자들은 지나치게 상체를 앞으로 기울이는 사람이 약 40%, 지나치게 뒤로 기대고 운전하는 사람이 약 30%를 차지했다. 즉, 70%에 달하는 사람이 바르지 못한 자세로 운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잘못된 운전 자세는 위급 상황 발생 시 민첩한 대처와 조작이 불가능하고, 운전에 따른 피로감을 가중시켜 피해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나쁜 운전 자세는 운전석을 앞으로 바짝 당겨서 앉는 것으로 이는 신체 유연성을 감소시키고 시야를 좁게 해 위기 시 신속한 대처를 방해한다. 목과 어깨에 힘이 들어가 피로도가 가중된다.
응급의학과 우재혁 교수는 “올바른 운전 자세는 시트에 엉덩이와 등이 밀착되게 하고, 등받이의 각도는 약 15도 정도 뒤로 기울이는 것이 좋다”며 “페달은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지 않을 정도로 약간의 여유가 있으면 된다. 의자를 뒤로 빼거나 등받이를 뒤로 제치고, 발과 팔을 쭉 뻗은 채 운전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