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탈리아_가로_확장1.gif
전 세계에서 일일 신규 확진자가 세계보건기구 기준으로 7월 12일 기준으로 20만 명이 넘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현재 상황으로 코로나19 종식 어렵다”

 

예멘, 프랑스, 벨기에 영국, 이탈리아 등 치명률 10% 이상

 

정은경 본부장 "항만 통해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 선원 시설 격리"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발생한 지 6개월이 훌쩍 지났지만, 전 세계적 대유행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전 세계에서 일일 신규 확진자가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으로 7월 12일 기준으로 20만 명이 넘어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들 신규 확진자는 2월 초에는 2,125명이었던 게 6월에는 10만 명 정도를 보였고, 7월에는 17만 명을 넘어서 현재는 23만 명까지 일일 신규 확진자 숫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양상이다.


대륙별 일일 신규 확진자를 보면 미주 지역이 전체의 57.2%를 차지하고 있고 아시아지역도 20.3%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국가별로 확진자 및 사망자에 대해서 분석을 해본 결과, 인구 10만 명당 누적 확진자가 많은 국가는 카타르, 바레인, 칠레, 쿠웨이트, 오만 등의 발생률이 높았다. 국가별 치명률이 가장 높은 5개국은 예멘, 프랑스, 벨기에, 영국, 이탈리아 등이 10% 이상의 치명률을 보고했다.


이런 전 세계적 유행에 따라서 우리나라에도 해외유입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1주간 해외유입 확진자 수는 총 169명이었고 그중 내국인이 48명, 외국인이 121명이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해외입국자는 모두 2주간의 시설 또는 자가격리와 진단검사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며, “해외유입 환자는 모두 검역이나 자가격리 또는 시설격리 과정에서 확진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해외유입 확진자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서 지난 6월 23일부터 코로나19 감염 위험도 평가를 통해 방역강화 대상국가를 지정하여 비자 발급과 항공편 제한 등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비전문 취업비자를 소지한 외국인 근로자에 대해서는 자가격리확인서를 입국 전에 발급받고, 격리장소에 대해서 엄격히 심시하여 이를 소지하지 않은 경우는 입국을 차단하고 있다.


또, 13일부터는 방역강화 대상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은 입국 시 출발일 기준 48시간 이내에 발급한 PCR 음성확인서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다. 항만 방역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오늘부터 항만을 통해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 선원은 임시생활시설에서 14일간 의무적으로 시설격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유행은 밀폐·밀집·밀접된 시설에서는 모두 발생 가능하므로 동호회 등의 모임을 연기하고 유흥시설, 주점, 노래연습장,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의 방문을 자제해 달라”며 “또한, 일상에서도 손 씻기, 마스크 착용, 2m 거리두기 등을 실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WHO 발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유행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신규 확진자 수도 20만여 명이 넘어서 최다 기록을 계속 갱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 본부장은 “어느 나라도 코로나 유행의 정점을 예측할 수 없는 유행의 확산기”라며 “많은 국가들이 봉쇄나 이동 제한을 풀고 방역조치를 완화한 이후에 환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미국, 브라질, 인도 등에서도 환자 발생이 하루에 2만 명에서 6만 명까지 급증하고 있고, 또 유행이 다소 감소하였던 국가였던 일본, 독일, 홍콩 등에서도 확진자가 다시 증가 추세에 있다. 


정 본부장은 “WHO도 ‘현재 상황으로는 코로나19를 종식시키기는 어렵다’고 언급하고 있어 코로나19 유행에 대한 장기전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근본적인 대안인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최선을 다해야겠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있다”며 “코로나 감염 위험을 안전하게 통제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코로나와 함께 안전하게 살아가기, ‘위드 코로나’를 정착시키기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환경, 문화, 제도 등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재차 당부했다.

 

 

입국격리자.gif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 세계 코로나19 발생현황...일일 신규 확진자 20만명 넘어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