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본문_기본_사진.gif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체중감량 열풍으로 인기가 높아진 일명 프로틴바로 불리는 ’단백질바‘에 대해 온라인상의 부당 광고를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누리집 21개를 적발하고 관련 사이트 차단과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

 


식약처 “단백질바, 허위‧과대 광고에 주의해야”


[현대건강신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체중감량 열풍으로 인기가 높아진 일명 프로틴바로 불리는 ’단백질바‘에 대해 온라인상의 부당 광고를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누리집 21개를 적발하고 관련 사이트 차단과 행정처분 등을 요청했다.


단백질바는 견과류 등에 단백질 함량을 높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강정 형태로 만든 식품이다.


시중에 유통되는 단백질바의 식품유형은 곡류가공품, 견과류가공품, 초콜릿가공품, 과자 등으로 다양하며, 이 중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인기 있는 660개 제품을 대상으로 5월 20일부터 27일까지 점검을 실시했다.


주요 위반 내용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우려가 있는 광고 17개 △소비자를 기만할 우려가 있는 광고 4개이다. 


세부적으로는 △체지방 감소 다이어트바 △근력 강화 다이어트바 △다이어트 헬스 영양간식 △살 안찌는 과자 △체중감소 지원 등과 같이 일반식품인 프로틴바를 다이어트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소비자가 오인‧혼동하도록 광고했다.


식약처에서 운영하는 민간광고검증단은 “프로틴바는 일반적으로 탄수화물보다 지방 함량이 높고 특히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아 장기간 섭취하면 에너지 대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정상적인 식사 사이에 간식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고단백‧고지방 등 특정 영양소만 과도하게 포함된 극단적 다이어트는 간 기능 이상, 변비, 설사, 두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다이어트 등을 위한 식단 조절 시 영양상 균형적인 식단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적절한 운동과 병행해야만 효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경우 제품 표시사항에 건강기능식품 인증마크, 기능성 내용 등을 확인해야 하고 부당한 광고 행위 발견 시 불량식품 신고 전화 1399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근력 강화 다이어트바’...식약처 건강식품 표방 광고 적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