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본문_기본_사진.gif
연속혈당측정기 사용으로 당뇨환자들은 하루에 몇 번씩 겪어야 했던 채혈을 고통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연속혈당측정기 사용을 통해 △음식 △복용하는 약 △운동 등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손 끝 채혈해 혈당 측정하는 방식에서 연속혈당측정기 사용으로 변화


연속혈당측정기 사용시 음식·약·운동 등으로 인한 혈당 변화 쉽게 확인


유 교수 “연속혈당측정기 마법 도구 아니야, 교육 통해 활용법 높여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면서 당뇨환자들이 기존 생활방식을 180도 바꾸며 당뇨 관리를 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당뇨병환자들은 집에서 수시로 자가 혈당 측정을 해야하는데, 기존에는 손가락 끝에서 채혈해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을 사용해왔다.


그런데 하루에도 몇 번씩 손끝에서 채혈을 하는 게 고통스럽다보니, 당뇨환자들은 권장 횟수만큼 혈당 측정을 하기 쉽지 않다.


인물사진-중-수정.gif
유승현 고려대안암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조교수

혈등 측정을 위해 채혈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연속혈당측정기가 등장했다. 연속혈당측정기는 환자 몸에 작은 센서를 부탁해, 이 센서 안에 있는 마이크로필라멘트가 피부 아래에 고정돼 실시간으로 혈당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최근에는 연속혈당측정기 센서와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혈당 변화를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앱도 등장했다.


당뇨환자들은 하루에 몇 번씩 겪어야 했던 채혈을 고통을 대폭 줄일 수 있고, 연속혈당측정기 사용을 통해 △음식 △복용하는 약 △운동 등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당뇨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유승현 고려대안암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조교수는 지나 10일 의료기기산업 전문기자단을 대상으로 열린 ‘애보트 프리스타일 리브레’ 간담회에서 “최근 연속혈당측정기의 정확도가 향상되면서 의사들도 임상 현장에서 활용하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유 조교수는 연속혈당측정기로 △현재 혈당 상태를 평가할 수 있고 △자기 관리 도구로 유용하며 △원하지 않는 저혈당과 고혈당 원인을 발견하고 개선시키고 △약물이나 인슐린 치료 환자에게서 약물의 효과를 파악하는 유동하고 △다양한 식사 종류에 따른 혈당 변화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실제 임상 현장에서 활용한 사례를 소개한 유 조교수는 “연속혈당측정기(이하 측정기)를 사용하면서 기존 생활방식을 180도 바꾼 사례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사례1. 

당화혈색소 수치가 10인 남자 환자로 ‘으악’하는 수치다. 측정기를 사용하며 3개월이 안된 시점에서 정상과 가깝게 떨어졌다. 20년간 음주를 하다가 술을 줄이고 최근 걷는 시간을 늘리고 2시간 정도 사이클을 탄다. 4개월 만에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떨어뜨리고 체지방을 줄였다. 


#사례2.

몰아서 업무를 하는 직종 종사자로, 혈당이 200에 가까웠다. 당화혈색소는 8 정도 나왔다. 이 환자의 특징은 저녁에 야식을 해, 밤에 혈당이 치솟아 아침에 떨어진다. 이 환자는 측정기를 활용하면서 점심 때 약간 높고 대부분 정상 수치를 유지하고 있다. 일이 몰아치면 혈당이 조금씩 올라가는데, 환자 본인이 어떤 상황에 취약한지 알고 있어, 문제 상황이 되면 내원해 어떻게 바꿀지 같이 논의한다.


#사례3.

오랜 기간 당뇨병을 겪고 있는 노인이다. 환자에게 어떤 상황에서 혈당이 올라가고 내려가는지 교육을 통해 알려줬다. 장기 이식 환자인데 관련 약물을 투여하면 혈당이 올라가, 환자가 힘들어했다. 측정기를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 스스로 익히면서 혈당이 제자릴 찾아가는 것을 확인했다.


10년 간 당뇨 환자 교육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유 조교수는 “측정기를 사용하면서 정상 혈당을 유지하는 사례가 있지만, 측정기가 마법 도구는 아니라”라고 잘라 말하며 “측정기를 활용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교육 컨텐츠를 마련하고 효과 연구를 통해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존 당뇨교육에 더해 어떤 교육 컨텐츠가 필요한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당뇨환자들 연속혈당측정기 사용 후, 기존 생활방식 180도 바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