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본문_기본_사진.gif

 

독감 접종 2주 뒤부터 효과, 되도록 11월 초까지 맞아야


[현대건강신문] 7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사전예약을 기점으로 독감 예방 접종이 한창이다. 하지만, 폐렴 백신도 함께 맞아야 하는지, 코로나 19 백신을 맞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괜찮은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강동경희대병원 호흡기내과 최천웅 교수를 통해 독감과 폐렴 예방 백신 접종에 대해 들어봤다.

 


공통된 호흡기 급성 감염증, 감별 어려운 이유



독감, 폐렴, 코로나 19는 모두 호흡기 급성 감염증이다. 같은 호흡기질환인 만큼 고열, 몸살, 기침, 가래 등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부터 발생 위치 등은 차이가 있다. 


폐렴은 폐실질에 생기는 염증이며, 주로 폐렴구균에 의해 발생한다. 독감과 코로나 19는 상기도에 감염이 발생하며,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코로나 19는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감기는 고열보다는 콧물, 기침, 몸살이 주증상으로 보통 1주 내에 자연스레 좋아지며, 폐렴은 1~2주 이상 지속, 누런 가래가 동반되면 의심하지만 일반인이 이를 구분하기는 어렵다.

 


서로 간 합병증으로 발생 가능, 접종 필요한 이유



‘코로나 예방 접종도 맞았는데, 독감과 폐렴까지 맞아야 하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되도록 모두 접종하는 것이 좋다. 


이에 최천웅 교수는 “세 질환 모두 같은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합병증으로 서로 발생할 수 있다”라며 “우리 몸의 면역 반응 중에는 ‘비특이적 반응’이라는 것이 있어 서로에 대해 작은 면역이 생길 수 있다. 농부가 어떤 들짐승을 막기 위해 울타리를 치면 다른 짐승들도 어느 정도 막아주는 것과 비슷하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해외 여러 연구에서 폐렴과 독감 백신을 접종한 사람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과 비교 연구한 결과, 약 30% 정도 코로나19에 덜 걸리고 치명률도 줄었다고 한다.

 


독감과 폐렴구균 백신 함께 접종하면 효과 높아져



폐렴은 독감의 가장 대표적인 합병증이기 때문에 독감 백신과 폐렴구균 백신을 함께 접종하는 것이 좋다. 독감과 폐렴 백신을 동시 접종하는 경우, 폐렴으로 인한 입원율과 사망률이 줄어들어 두 가지 백신을 함께 접종할 것이 권고된다. 


단, 독감 바이러스는 매년 달라지므로 매년 맞아야 하고, 폐렴구균은 종류에 따라 1~2회 접종만 하면 된다. 독감 예방접종은 폐렴과 달리 65세 이상 노인뿐만 아니라 12세 이하 어린이도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보통 독감 예방주사는 접종 2주 후부터 효과가 나타나 유행 시기 2주 전, 가능하면 11월 초까지는 맞는 것이 좋다. 만약 적절한 시기를 놓쳤다면 늦게라도 맞는 것이 권고된다.

 


마스크, 거리두기로 인해 감기, 폐렴, 독감 환자 감소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개인 위생‧마스크 착용을 하면서 호흡기 질환 환자는 대폭 감소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관심 질병 통계에 따르면, 2019년과 2020년 비교하면 △감기 환자는 1,880만여명에서 1,370만여 명으로 △폐렴 환자 141만여 명에서 87만여 명으로 △독감환자 231만여 명에서 133만여 명으로 2019년 대비 약 60% 밖에 되지 않았다. 


이에 대한 최천웅 교수는 “모든 질환에 있어 가장 좋은 것은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라며 “위드 코로나 시대를 앞둔 가운데,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되지 않더라도 개인의 건강을 위해서는 마스크 쓰는 습관을 들이고 위생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독감·폐렴구균 백신 접종하니 코로나19 치명률 낮아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