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본문_기본_사진.gif
뇌졸중 또한 심장질환과 동일하게 발생 즉시 구급차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 발생 시각을 모른다면 발견 즉시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새벽 2~3시 깊은 수면 시 혈압 변화로 혈전 혈관 막기도”


구급차 이용한 경우 골든타임 내 도착 비율 월등히 높아


[현대건강신문] 뇌졸중은 의식이 없는 상태로 아침에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급성기뇌졸중 평가 자료에 따르면, 기상시간인 오전 5시부터 9시까지 발견 사례가 46.1%를 차지하여 다른 시간대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오전 5시부터 9시까지 발견한 환자 3,608명 중 24시간 이내 정상 상태를 확인한 환자는 3,199명으로 그 중 2,252명은 잠들기 전 저녁 7시부터 자정 사이에는 정상 상태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 권용욱 평가위원(신경과 전문의)은 “새벽 2~3시 쯤 깊은 수면에 빠져 있을 때 혈압의 변화로 혈액 흐름의 양상이 달라진다”며 “이 때 이미 생성된 혈전이 혈관을 막아 수면 중 뇌졸중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Untitled-1.gif

뇌졸중은 의심 증상 발생 시 골든타임인 3시간 이내에 의료기관에 도착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골든타임에 대해 알고 있으나, 아침에 의식이 없는 환자를 발견하고 3시간 넘어 도착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아침에 쓰러진 환자를 발견하고 병원에 갈 준비를 하는 등 안타깝게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있다.


심평원 자료에 의하면 기상 시간에 발견한 환자 중 다수가 잠들기 전에는 증상이 없었다고 보고하고 있어 수면시간에 증상이 발생하고 아침 발견될 경우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

 


뇌졸중 발견 즉시 구급차를 불러야



뇌졸중 또한 심장질환과 동일하게 발생 즉시 구급차를 부르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 발생 시각을 모른다면 발견 즉시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야 한다.


증상 발생 후 병원 도착 시간을 모니터링 한 결과 3시간 34분으로 골든타임인 3시간을 넘겼다.


급성기뇌졸중 평가 조사 자료의 구급차 이용여부에서 3시간 이내 도착한 경우를 살펴보면, 구급차를 이용한 17,894명 중 9,870명으로 55.2%를 차지했고, 구급차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는 10,678명 중 2,575명으로, 구급차를 이용한 경우 골든타임내 도착한 환자가 31.1% 높았다.


심평원은 “고령자 등 뇌졸중 고위험군은 의심증상을 숙지하고 증상 발생 시 뿐만 아니라 발견 즉시 신속하게 병원에 도착할 수 있도록 구급차를 이용하여 가까운 지역 내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도 병원이송 중에 발생하는 증상의 급격한 변화에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구급차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며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여 뇌졸중으로 발생 가능한 심각한 장애를 피해야 하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 즉 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한 뇌출혈인 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말하는 대표적 뇌혈관 질환이다.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 4위로, 인구 고령화에 따라 전체 환자 수는 2020년 약 59만 명이며, 진료비는 약 2조6천억 원으로 환자 수와 진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침에 발견한 뇌졸중, 구급차 불러 빨리 대처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