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본문_기본_사진.gif
2020년 기준 연령대별 녹내장 환자 분포. (자료제공=건보공단)

 

 

초기에 아무 증상 없어, 노년기 진단 경우 흔해


발병시 주변 시야부터 좁아지는 증상 많아


급성 녹내장, 충혈·안통·시력저하 나타나기도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소리 없이 증상이 악화되는 녹내장을 가장 많이 진단받는 연령은 60대로 나타났다.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주변시야부터 차츰 좁아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며, 초기에는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녹내장 발생 초기에는 생활하는데 큰 지장이 없을 수도 있으나, 시야 좁아짐이 점점 중심으로 번져서 결국에는 실명에 이르게 되는 무서운 질병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박종운 교수는 “녹내장은 만성 진행성 시신경질환으로 보통 초기에는 아무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세계 녹내장 주간을 맞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은 7일 건강보험 진료데이터를 활용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녹내장의 건강보험 진료현황을 발표했다. 


2020년을 기준으로 녹내장으로 진료 받은 환자는 964,812명으로 60대가 241,983명으로 25.1%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70대가 203,547명, 50대가 184,356명 순이었다.


60대 환자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 박종운 교수는 “최근에는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과 체계화된 건강검진을 통하여 노년기 초기에 진단이 쉬워졌다”며 “최근 들어 고령화에 따른 인구분포 비율 변화도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현재까지 녹내장 발생 원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가장 확실한 발생 원인은 ‘안구 내 안압 상승’으로 알려져 있다. 그 외에 △가족력 △시신경모양 변화 △당뇨 △고혈압 등이 위험요소이다.


본문_기본_사진.gif
한국녹내장학회는 세계 녹내장 주간을 맞아 녹내장 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6일부터 12일까지 서울시청, N서울타워, 부산시청, 부산 광안대교, 등 주요 도시 랜드마크 시설에서 녹내장을 상징하는 녹색등을 점등할 계획이다.

녹내장의 주요 증상은 △개방각 녹내장은 일반적으로 주변시야부터 차츰 시야가 좁아지는 것이 주된 증상이며, 초기에는 환자가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급성 폐쇄각 녹내장은 초기에 충혈, 안통, 두통, 시력저하, 눈부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박종운 교수는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고 녹내장은 대부분 천천히 장기간에 걸쳐서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며 “정기적인 검진으로 자신의 시신경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생활패턴의 변화를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녹내장 진단을 받으면 금연을 하는 등 가능하면 안압이 올라가는 상황을 피하는 것이 좋다”며 “예를 들면 무거운 역기를 든다든지, 목이 졸리는 타이트한 넥타이를 한다든지, 트럼펫과 같은 악기를 부는 경우에는 병의 경과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한국녹내장학회는 세계 녹내장 주간을 맞아 녹내장 질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6일부터 12일까지 서울시청, N서울타워, 부산시청, 부산 광안대교, 등 주요 도시 랜드마크 시설에서 녹내장을 상징하는 녹색등을 점등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나브로 시력 도둑’ 녹내장, 60대 환자 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