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혈당_일산백_가로.gif
소아청소년 시기 당뇨병이 발생하면 ‘관리 기간’이 길어져, 중장년 시기 당뇨가 발생한 경우 보다, 심뇌혈관질환 등 합병증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주장이 나왔다.

 

 

소아청소년 시기 비만 증가, 고혈압·당뇨 등 합병증으로 이어져


“10대 저소득층 남자 아이 당뇨 발생 양상 두드러져”


당뇨 유병 기간 길면 합병증 위험 높아져


홍용희 교수 “소아청소년, 2형 당뇨에 대한 관심 필요”


권혁상 교수 “40~50대에 당뇨 원인 합병증 발생 우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소아청소년 시기 당뇨병이 발생하면 ‘관리 기간’이 길어져, 중장년 시기 당뇨가 발생한 경우 보다, 심뇌혈관질환 등 합병증 위험이 더 높아진다는 주장이 나왔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홍용희 교수와 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소정 교수,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인혁 전문의 등 공동 연구팀이 2002년부터 2016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통해 ‘소아청소년과 20대 성인의 당뇨병 발생 양상’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30세 미만 당뇨환자는 2002년에 비해 2016년 4,43배 증가했다. △20세 이상은 2012년부터 당뇨병 발생이 급격히 증가했고 △10대는 2006년부터 당뇨 발생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였다.


연구팀은 “소아청소년 연령에서 질병 발생이 성인 시기 합병증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점을 예측했다”며 “특히 10대의 저소득층 남아에서 이런 양상이 두드러지는 경향을 보였다”고 밝혔다.


홍용희 순천향대부천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소아청소년 비만의 증가는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의 합병증으로 연결된다”며 “소아청소년 연령에서 1형 당뇨병뿐만 아니라 ‘2형 당뇨병’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정소정 건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만성 질병 부담 증가를 효과적으로 줄이려면 소아청소년 시기의 질병 예방이 중요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의료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대한당뇨병학회(당뇨병학회)도 ‘젊은 당뇨 환자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


권혁상 당뇨병학회 홍보이사(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2005년 이후 과체중·비만인 소아청소년이 증가하며 당뇨 유병률도 높아지고 있다”며 “당뇨병은 유병기간이 길수록 합병증 위험도 높아지는데 젊은 당뇨 환자는 중년 시기 심각한 합병증을 경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반적으로 40~50대에서 당뇨가 발생하면 60~70대에 심뇌혈관질환 등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20~30대에 당뇨가 발생할 경우 40~50대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권 이사는 “소아청소년 시기 당뇨가 시작되면 경제활동을 할 나이에 합병증이 온다”며 “모든 연령이 당뇨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오랫동안 관리해야 하는 소아청소년은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규장 당뇨병학회 이사장(영남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는 “당뇨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35세 이상도 당뇨병 선별검사를 해야 한다”며 “이런 현상을 반영한 당뇨병 진료 지침도 올해 중으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합병증 위험 높아진’ 젊은 당뇨환자 늘고 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