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본문_기본_사진.gif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 전문의는 ‘누워서 30도만 들어도 아픈 정도면, 앉아도, 서도, 걸어도, 누워서도 아픈 상태’라고 말한다”며 “이런 경우 초기 치료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 “급성 추간판탈출증 4~6주면 증상 소실, 등산·축구 가능”


전문가 “누워서 30도만 들어도 아프면, 앉아도 서도 아픈 상태”


신현영 의원 “검증 결과 4급에 준한다는 판정 누가 했나”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윤석열 정부 첫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지명된 정호영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디스크로 많이 불리는 ‘추간판탈출증’을 두고 논란이 벌어졌다.

 

정호영 후보자 아들은 2013년 추간판탈출증으로 진단 받은 뒤 2015년 경북대병원에서 척추협착으로 진단서를 발급받아, 병역 4급 판정을 받고 사회복무요원으로 병역 의무를 다했다.


정 후보자 아들은 2010년 10월 병역 판정 신체검사에서 현역대상 판정을 받았지만, 2015년 11월 현역 복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척추협착으로 4급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정 후보자와 아들 등 가족은 이듬해 1월 20일에 체코 프라하 등 동유럽으로 8일간 여행을 다녀왔다. 


2015년 당시 병사용 진단서에는 장거리 보행 시 통증이 재발할 수 있고 증상 악화 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정 후보자 아들은 2015년 10월 병무용 진단서를 받을 당시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30도만 올려도 통증을 호소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3일 국회에서 열린 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도 정 후보자 아들이 진단받은 추간판탈출증이 도마 위에 올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한 전문의는 ‘누워서 30도만 들어도 아픈 정도면, 앉아도, 서도, 걸어도, 누워서도 아픈 상태’라고 말한다”며 “이런 경우 초기 치료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반면 정 후보자는 추간판탈출증은 정상 생활이 가능하고 상대와 충돌이 있는 축구선수에게도 발생하는 질병이라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만일 급성(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해도 보통 4~6주면 증상이 소실돼 이후에는 운동, 등산, 골프 심지어 축구선수도 (추간판탈출증으로) 4급 판정을 받기도 한다”며 “아예 못 움직이면 병역 면제이고 (아들은) 여행갈 수 있을 정도로 회복됐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 아들의 병무용 진단서에 등장한 질병명은 추간판탈출증이 아니라 척추협착이다.


신 의원은 “병무용 진단서에는 추간판탈출증이 아니라 척추협착으로 바꿨는데 이유가 뭐냐”고 질의했고, 정 후보자 아들의 병무용 진단서를 발급한 경북대병원 A교수는 국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처음에는 추간판탈출증이었는데 2년이 지나 척추흡착을 보였고 아마 지금은 둘 다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신 의원은 최근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정 후보자 아들의 영상 기록 판정을 놓고도 의문을 제기했다.


신 의원은 “4급 판정 이후 유럽여행을 가는 등 외래진료 진단서가 사실이 아닌 과장된 부분이 있다는 의구심이 있다”며 “이번에 세브란스병원 검증 이후 (인사청문회준비팀에서) 해명자료를 냈는데, 세브란스병원(검증의)이 4급에 준한다고 판정을 안했다고 하는데 누구 이렇게 보도자료를 썼냐”고 질의했다.


이어 “20대 남성 중 허리가 아파서 추간판탈출증 (진단으로) MRI (자료를) 내지만 신체검사 군의관은 ‘디스크 신경 압박이 있지만 허리 치료 기록이 없으면 현역으로 가야한다’는 답을 주는데, 정 후보자 아들도 진단서만 발급받고 진료는 없었다”고 질의했다.


경북대병원 A교수는 “통증 관리는 개인이 하는 것으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4차례 방문해 치료하고 약물치료한 기록이 있다”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호영 후보자 인사청문회...추간판탈출증을 보는 두 가지 시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