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무상의료운동본부 “의사 단체 낯뜨거운 칭송릴레이 중단해야”


인물사진-중-수정.gif
정호영 후보자가 지난 3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윤석열 정부 첫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지명된 정호영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수그러들지 않은 가운데, 의사단체의 낯뜨거운 지지 성명에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 산하 지역의사회는 정 후보자 지지 성명을 잇따라 내놓았다.


지난 6일부터 정 후보자의 고향인 대구시의사회를 시작으로 △광주·전남의사회 △부산·울산의사회 △제주의사회 △대전의사회 △서울시의사회가 지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지역의사회는 정 후보자가 △코로나19와의 사투에서 솔선수범하였고 △산적한 보건의료 및 복지 문제를 풀어갈 적임자이고 △필수의료에 대한 문제도 해법을 찾아나갈 것이라고 지지했다.


이를 두고 시민단체들은 ‘낯뜨거운 칭송을 거둬라’고 맞대응했다.


시민단체들로 이뤄진 무상의료운동본부는 9일 성명을 내고 “탈락 영순위였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버티기로 일관해 임명 직전까지 왔다”며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에 대해 세 차례나 강력한 반대 입장을 밝히는 것도 초유의 일로 정 후보는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자질이 없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지난 3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적 막말 △자신이 원장으로 있던 병원·의과대학에 자녀들을 편입 의혹 △아들 병역 판정 논란 △코로나19 기간 중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 등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강한 질타를 받았다.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사실 코로나19 기간 내내 국립대병원장으로서 정호영 후보자는 어떤 의미있는 전문가적 식견을 보여준 적이 없다”며 “정호영 후보는 공공의료 확충에 반대하는 의사단체들의 집단휴진에 대해 아무런 비판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공약인 필수의료를 살리고 의료체계를 확립할 것’이란 의사단체의 주장에 대해 무상의료운동본부는 “윤석열 정부의 필수의료는 민간병원 중심으로 이뤄지고 정부가 ‘공공정책수가’라는 이름으로 이들 병원에 돈을 지원하는 시장식 ‘필수의료’와 의료체계 확립”이라며 “이것이 의사 단체들에게는 돈이 되는 반가운 일일지 몰라도 일반 시민들에게는 부담 증가와 공공의료 약화를 뜻한다”고 우려했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은 정 후보자가 ‘아빠 찬스’를 자녀 의대 편입에 활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고발까지 고려하고 있지만, 윤석열 당선자는 정 후보자를 비롯한 부적격 후보자들에 대해서 취임 후 임명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9일 “취임도 하기 전에 윤 당선자는 국민을 대놓고 무시하겠다는 것”이라며 “ 만일 부적격 판정을 받은 후보자들에 대해 임명을 강행한다면, 차기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시작부터 실추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민단체 “의사 단체 낯뜨거운 감싸기에도 정호영 후보 자격 없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