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정부, 기재부 관료 조규홍 전 복지부 1차관 지명...예산·재정 분야 경제 관료 출신
  • 민주당 “기재부 편중 인사 지적되고 있어”
  • 시민단체 “복지 철학이 부재, 우려스럽다”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현대건강신문] 윤석열 정부는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인 조규홍 전 보건복지부(복지부) 1차관을 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조규홍 후보자는 공직에 몸담은 이후 줄곧 기획재정부(기재부)에서 일하며 예산을 다룬 인물로, 정부는 조 후보자를 예산·재정 분야에 정통한 경제 관료 출신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인은 1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조 전 차관이 임명되며 관가에서 기재부 편중인사가 지적되고 있다”며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기재부 인사편중에 대한 지적에 ‘조직이 굴러가야 하니까’라고 답했는데, 기재부 출신 인사 아니면 조직이 굴러갈 수 없다는 것은 편견이고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더 구체적인 이유를 들며 반발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8일 논평을 통해 “이미 기재부는 복지부의 복지 강화를 위한 재정 확대요구에 반대해 여러 차례 예산을 삭감하며 긴축재정을 표방하고 있다”며 “복지국가적 대응이 무엇보다 필요한 지금, 복지부 장관이 될 사람은 그 누구보다 복지에 대한 이해와 철학을 가진 인물이어야 하지만 조 후보자는 복지 철학이 부재하다”고 우려했다.


보건의료단체연합도 8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규홍 후보자는 공공의료기관·건강보험 기능축소와 민영화에 앞장설 것 △의료민영화와 각종 규제완화를 적극 추진할 인사 △윤석열 정부 코로나19 각자도생 긴축방역의 책임자라는 이유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캘리그래피작가 캘리수 기자 0163051957@hanmail.net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캘리] 기재부 출신 복지부 장관 지명...“돈 보다 생명 우선하는 정책 펴 달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