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강남차병원 박해린 교수, 싱가포르서 진공보조흡입생검술 기조연설
  • 박 교수 “미래에 맘모톰 더욱 폭넓게 사용될 것”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차의과대 강남차병원 외과 박해린 교수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 최소침습적 유방수술 및 유방생검 심포지엄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 차의과대 강남차병원 외과 박해린 교수는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에서 열린 국제 최소침습적 유방수술 및 유방생검 심포지엄에서 주 연자로 초청되어 △외과영역에서의 진공보조흡입생검술(맘모톰)의 역할 △총조직검사에서 진단된 병리학적으로 판정불가 병변에 대한 맘모톰의 역할 등 두 제목에 대해 기조연설을 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 싱가포르, 홍콩,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유방질환을 진료하는 외과, 유방영상의학과, 병리학과 의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유방암 조기진단을 위한 최신 유방영상기술과 생검, 최소침습적 유방암 수술에 대한 열띤 강연과 토론이 있었다. 


특히, 박해린 교수의 강의는 세계 각국의 많은 외과의사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받았다. 


박 교수는 맘모톰 생검 11,221례에서 99.9%에 달하는 진단적 정확도와 완전 절제율 95%에 이르는 초음파 유도하 맘모톰 양성종양 절제술을 어떻게 시행했는지 기조연설을 통해 자세히 소개했다.


맘모톰 생검술은 20년 전 정확한 진단적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장비의 발전과 경험의 축적으로 양성종양 절제술등의 치료적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기존의 수술적 절제술을 대치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는 조기 유방암에 대한 치료에 있어서 수술적 절제술을 대신하는 고주파 시술이나 냉동요법에 대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데,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박 교수는 이러한 시술의 단점인 잔류암 존재 여부에 대한 평가 목적으로 맘모톰을 시행하고 있는 등 미래에 맘모톰이 더욱 폭넓게 사용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비촉지성 병변의 위치결정 목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훅 와이어(hook wire) 대신, 레이더를 이용한 비촉지성 종양 및 액와부 전이 림프절 위치 결정 장비인 사비 스콧(Savi Scout)을 이용한 유방암 수술을 새로이 선보여 많은 관심을 모았다. 


박 교수는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사비 스콧을 이용한 발전된 유방암 시술이 시행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유방 전문의 진공보조흡입생검술 노하우에 해외 의사 관심 집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