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10월 초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부터 접종
  • 60세 이상 10월 11일부터 접종 시작
  • 스파이크박스2, 초기 바이러스, 오미크론주 BA.1 2가 백신
  • 임상서 오미크론 대항 중화항체 약 8배 증가시켜
본문_기본_사진3 copy.jpg
21일 오전 모더나의 오미크론 함유 2가백신 스파이크박스 2주를 실은 백신수송차량이 경기도 이천의 모더나 물류창고에서 출발하여 평택에 위치한 질병관리청 창고로 향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10월부터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코로나19 2백신의 접종을 시작한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동절기 코로나19 재유행 등을 대비해 2가 백신을 활용한 추가접종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동절기 추가접종 기본방향을 핵심은 새롭게 도입되는 2가 백신을 활용한다는 점과 차수 중심이 아닌 시기 중심으로 접종정책을 전환하는 것이 핵심이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유행 변이를 대상으로 개발된 백신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절기 접종계획을 수립했다”며 “도입되는 2가 백신은 초기에 유행한 바이러스와 최근 유행했거나 현재 유행 중인 오미크론 변이, 두 가지를 포함한 백신”이라고 밝혔다.


모더나의 스파이크박스2는 효능을 평가한2/3상 임상 시험에서 이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된 경험이 없는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스파이크박스 주 50μg 추가접종의 효능과 비교 시, 오미크론(BA.1)에 대응하는 중화항체반응을 포함한 모든 주요 평가 변수를 충족했다. 임상시험 결과 스파이크박스2주 추가접종은 SARS-COV-2 과거 감염력이 없는 참가자 그룹에서 오미크론 대항 중화항체를 약 8배 증가시켰다.


또한, 기존의 스파이크박스 주와 비교 시, 새롭게 승인된 스파이크박스 2주는 오미크론 하위 변이체 BA.4와 BA.5에 대해 더욱 강력한 중화항체반응을 이끌어냈다. 접종 이전과 접종 이후 BA.4, BA.5 변이에 대한 기하 평균 배수 증가를 살펴보면, 스파이크박스 2주는 접종 이전에 비해 항체가 6.3배, 스파이크박스 주는 3.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65세 이상 참가자를 포함한 하위 그룹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나타났다.


백 청장은 “이 같은 특성에 기반해 2가 백신은 초기주 기반 백신에서 확인된 중증·사망 예방효과는 지속하면서 최근 유행하는 변이에 대응한 감염 예방효과도 일부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모더나사의 BA.1 기반 2가 백신이 지난 9월 8일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받았으며, 초도 물량이 9월 15일부터 도입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접종에 활용될 예정이다.


건강 취약계층의 중증·사망 예방에 초점을 맞춘 세부 접종계획에 따르면, 10월 초부터 요양병원·요양시설, 정신건강증진시설, 노숙인 및 장애인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방문접종을 시작하고, 면역저하자와 60세 이상 고연령층은 9월 27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해 10월 11일부터 예약접종과 당일접종을 시작한다.


백 청장은 “접종은 2가 백신으로 시행한다. 이미 도입된 모더나 백신을 우선 활용하며, 화이자 백신도 신속하게 도입하여 접종에 활용하겠다”며 “다만, mRNA 백신 금기나 연기 대상 또는 mRNA 백신접종을 원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노바백스, 스카이코비원과 같은 단백질 재조합 백신도 접종하실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모더나의 BA.1 기반 2가 백신은 식약처 품목허가 사항에 근거해 18세 이상 기초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다.


백 청장은 “새로운 백신을 활용하는 만큼 이상사례에는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며 “초기 접종자 중 1만 명을 대상으로 접종 이후 일주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건강상태 및 일상생활 문제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백신 수급상황과 방역상황 등을 고려하여 접종 대상은 신속하게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2순위에 해당하는 50대와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집단시설거주자, 3순위에 해당하는 18~49세 건강한 성인에 대한 접종계획도 빠른 시일 내에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오미크론 변이 대응 모더나 2가백신...60세 이상 27일부터 사전예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