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시민단체 “정부,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 보호 대책 마련해야” 기자회견 개최
  •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보관 요구해야”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소속 회원들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장기 보관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는 아직 태어나지 않은 모든 존재에 대한 범죄다. 일본 정부는 사상 최악의 범죄를 멈춰야 한다”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공동행동),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소속 회원들은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장기 보관을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시다 일본 총리는 9일 일본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오염수 방류에 관한 반대 여론이 여전히 거세지만, 오염수 방류를 국가 수장으로서 스스로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반대와 수많은 전문가들의 우려와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일본 국민과 어민들의 여론에도 불구하고 결국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는 의지를 확인한 것이다.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는 바다에 버리지 않고, 육상에 장기 보관을 하는 등 다른 대안들이 존재한다. 그러나 일본 정부는 처음부터 다른 대안은 무시한 채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오염수 해양 투기만을 고집했다.


공동행동은 “방사성 오염수를 적어도 백 년쯤 장기 보관한다면 많은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가 지나 독성이 줄어든다”며 “방법이 없는 것도 아닌데 마땅히 부담하고 스스로 감당해야 할 오염수를 해양 방류한다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진다면 우리 어민들과 수산업 종사자들의 경제적 손실도 걱정이지만, 방사성 물질로 오염될 수 있는 해양 환경에 대한 우려도 클 수밖에 없다. 


윤석열 정부의 오염수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714개의 시민단체가 나서 공동행동을 구성했다.


공동행동은 “윤석열 정부는 방사성 오염수로부터 우리 식탁의 안전과 바다를 지키고 싶은 시민들의 열망에 답해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적극 저지하라”로 촉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 정부, 일본 방사성 오염수로부터 식탁 안전 지켜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