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술이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 아는 국민, 10명 중 3명에 불과
  • 국민의 절반, 음주자의 39% 음주 규제 필요성 동의
  • 우리나라, 선진국 비해 음주 규제 미비한 상황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유난히 음주에 대해 관대한 우리나라의 경우 술을 권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하지만, 술이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쉽게 술을 권할 수 있을까?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대한민국의 음주 인구는 2,500만 명이다. 물론, 음주가 죄는 아니지만, 술이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조차 모른다는 것은 큰 잘 못이다.


유난히 음주에 대해 관대한 우리나라의 경우 술을 권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하지만, 술이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알고도 쉽게 술을 권할 수 있을까?


조사에 따르면 ‘담배’가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국민은 88.5%에 달했지만, ‘술’이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국민은 33.6%에 그쳤다. 이는 우리나라 국민의 상당수가 술이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가 최근 실시한 ‘대국민 음주 및 흡연 관련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46.9%는 한두 잔의 음주는 건강에 별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한두 잔의 음주도 건강에 해롭다고 응답한 이는 34.0%에 그쳤고, 오히려 한두 잔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이도 18.0%나 되었다.


술은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대장암 △위암 이런 7~8종류의 암을 다 일으킨다. 이 때문에 술은 가능하면 안 마시는 게 가장 좋다. 예전에는 ‘술은 약간 마셔도 좋다’ 이런 말들이 있었는데 그 개념은 완전히 낡은 개념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가장 건강한 음주는 한잔도 마시지 않는 것'이라고 공표한 바 있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술을 아예 안 마시는 사람에 비해 약간의 음주는 건강에 좋다는 심각한 오해가 우리 사회에 뿌리 내리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 국민의 인식과는 다르게 실제로 술은 담배와 함께 WHO 산하 기구 국제암연구소(IARC)가 인체에 대한 발암성 근거가 충분하다고 분류한 1군 발암물질에 속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포도주가 좋다느니. 막걸리가 좋다느니 술의 종류에 따라 어떤 술이 건강에 좋으냐는 논쟁을 하게 되는데 이런 논란도 무의미하다는 것이 그의 지적이다. 암 발생률은 오로지 알코올 섭취량에 비례한다. 즉 독한 술 작은 양과 약한 술 많은 양은 같다.


문제는 술이 1군 발암물질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국민은 생각보다 적다는 것. 술과 담배가 둘 다 똑같이 해롭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37.4%에 그쳤으며, 술이 1군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도 66.4%는 모른다고 응답했다. 


한편, 음주 현황을 살펴보면 소득과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음주자의 비중이 높고, 음주 빈도는 교육 수준이 낮을수록 높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일수록 1회 음주량이 10잔 이상으로 과음이나 폭음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주 정책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서울 모 고등학교에서 음주 체험을 하는 학생. 20~30대 젊은 층일수록 1회 음주량이 10잔 이상으로 과음이나 폭음하는 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주 정책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암 예방을 위해 음주 규제를 시행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47.9%가 필요하다고 하였고, 금주를 권고하는 것에는 48.4%가 동의하였다. 음주 규제를 시행한다면 필요한 정책 1순위는 ‘술 광고 금지’를 꼽았고, △공공장소 음주 규제 △음주 위해성 알리기가 뒤를 이었다.


실제 우리나라는 해외 선진국에 비해 음주 규제가 덜하며 음주에 대해 관대한 문화적 환경이다. 하지만 미디어 등 대중매체를 통해 술 광고나 음주 장면에 노출 될 경우 청소년의 음주 시작 시기가 앞당겨지고, 음주 소비가 촉진될 수 있다는 다수의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이에 전 세계적으로 주류광고를 비롯한 음주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국제적인 추세를 보면, 프랑스와 스웨덴은 술에 대한 TV, 라디오 광고를 전면 금지하고 있고, 노르웨이, 핀란드, 스페인은 알코올 도수 15%∼22%의 기준을 두어 알코올 함량이 그 이상인 경우 술의 광고를 금지하고 있다. 


또 미국은 25세 이하 모델은 주류광고에 출연할 수 없도록 금지하고 있으며, 영국은 과도한 마케팅을 진행한 주류회사는 시장에서 퇴출하는 등 강력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도 주류상품을 진열하고 판촉, 포장하는 과정에 대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관련 규제가 상당히 미비하다. 지난 2021년 국민건강증진법이 일부 개정되면서 주류광고 제한 조항이 신설되었지만 여전히 제한적인 수준이며 주류회사의 공격적인 마케팅 속도를 따라가기에는 미흡한 상황이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과거에는 한두 잔 정도의 음주는 괜찮다고 했지만 WHO와 유럽 선진국의 음주가이드라인 개정 이후, WHO는 건강을 위해서는 적정 음주는 없으며 가장 건강한 습관은 소량의 음주도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선언했다”며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은 전혀 마시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술은 1군 발암물질...세계보건기구 “건강한 음주 없어, 한 잔도 마시지 않는 것 최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