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 정밀분자 종양학, 표적 방사성 의약품, 차세대 면역 항암제 분야 집중
  • 바이엘 ‘더 나은 건강을 향한 길을 가속하다’ 주제로 미디어데이 개최
  •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데이터와 인공지능(AI) 활용에 주력
  • 심뇌혈관질환, 증상뿐만 아니라 근본 원인 공략하는 정밀치료법 개발
본문_기본_사진.gif
바이엘 직원의 감독하에 로봇이 샘플을 분석하고 분류하고 있다.  (사진=바이엘)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바이엘이 변화하는 헬스케어 환경에 발맞춰 종양학 분야, 인공지능, 심혈관 질환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바이엘은 24일 '더 건강한 삶을 향해, 더 빠르게 (Accelerating the Path to Better Health)'를 주제로 주요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헬스케어 미래 환경을 전망하는 온라인 바이엘 파마 미디어데이 2023을 진행했다.

 

슈테판 올리히(Stefan Oelrich) 바이엘 경영위원회 이사 및 글로벌 제약사업부 대표는 “우리 제약사업의 변화는(Transforming) 순항 중”이라며, “선도적인 테크놀로지 플랫폼 기업에 과감하게 투자함으로써 투자 역량을 증진하고, 초기 개발 파이프라인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바이엘은 앞으로 잠재적인 블록버스터 후보인 뉴베카(다로루타마이드), 케렌디아(피네레논), 아순덱시안(Asundexian), 그리고 엘린자네탄트(elinzanetant)의 모든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 특히, 미국에서의 종양학 및 심장학 분야 성장을 위해 투자할 것이며, 바이엘의 이런 전략을 통해 환자들에게 혁신 신약을 더 빨리 제공하고 우리의 집중 영역에 걸쳐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바이엘은 이 자리에서 종양학 분야에서 10위 권 내의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이를 위해 정밀 분자 종양학 (Precision molecular oncology), 표적 알파 치료법과 같은 표적 방사성 의약품, 차세대 면역 항암제(Next-generation immuno-oncology) 등 세가지 핵심 연구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바이엘은 전립선암, 위암, 그리고 폐암 분야에 중점을 두고 내·외부적 접근 통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R&D 노력과 더불어, 바이엘은 환자들이 적절할 시기에 치료받을 수 있도록 신약에 대한검토 및 승인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 ORBIS 프로젝트, 미국 FDA RTOR(Real-Time Oncology Review) 파일럿 프로그램과 같은 규제 경로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전립선암은 남성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종이다. 바이엘은 전립선암의 다양한 병기와 세부 적응증에 대한 탄탄한 근거들을 기반으로 전립선암 표적 치료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다. 바이엘은 가장 최신의 혁신적인 치료제를 전세계 전립선암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크리스틴 로스, 바이엘 제약사업부 상임 이사 겸 종양학 전략 사업부 총괄은 바이엘은 전립선암 분야 내 리더십 강화와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의 성장을 통해 암 환자에게 혁신적인 의약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엘은 14천만 달러를 투자해 최첨단 바이엘 연구혁신센터(BRIC, Bayer Research and InnovationCenter)를 열었다. BRIC 시설은 바이엘의 정밀 분자 종양 연구의 본거지로, MIT-하버드 브로드 연구소(BroadInstitute of MIT and Harvard)와 같은 뛰어난 혁신가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바이엘이 지난 202115억 달러에 인수한 비비디온 테라퓨틱스(Vividion Therapeutics)는 약물치료가 불가능한 표적에서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결합 포켓을 식별할 수 있는 선도적인 화학 단백질학 플랫폼을 구성하여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적응증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계열 내 최초 약물(first-in-class) 후보를 만들어 내고 있다. 비비디온의 기술력과 소분자 개발에 대한 바이엘의 전문성이 합쳐져, 주목할 만한 암표적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치료 대안을 개발해 항암 분야에서 전례 없는 위치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미닉 뤽팅거, 바이엘 제약사업부 종양학 연구 및 초기 개발사업 총괄은 최근 바이엘은 초기 종양학 전략 및 포트폴리오에 대한 대규모 투자 진행했고, 이것은 암 치료에서 충족되지 않은 높은 의료 수요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바이엘은 우리의 전략적 집중 영역인 표적 알파치료제, 차세대 면역 항암제, 그리고 정밀 분자 종양학 전반에 걸쳐 혁신의 경계를 넓히고 환자에게 영향력 있는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알렉산드라 리조, 비비디온 테라퓨틱스 대표 비비디온의 암스랭스(arm’s length) 운영 모델, 그리고 바이엘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는 이전에 개발되지 않은 혁신적이고 고부가가치를 끌어낼 수 있는 표적 항암 프로그램을 가속화할 수 있었다. 올해 중반부터 치료 현장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바이엘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가속화하기 위해 바이엘은 구글 클라우드, 리컬젼과 같은 기술 선도 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바이엘은 약물 발견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해 구글 클라우드는TPU(Tensor Processing Units)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구글의 TPU는 최첨단 기계 학습 모델과 계산 성능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실행하도록 설계된 맞춤형 가속 기술로, 바이엘의 양자 화학 계산을 가속하고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 리컬젼과의 협력을 통해 바이엘은 추론 검색 역량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리컬젼의 플랫폼 기술과 바이엘의 소분자 화합물 라이브러리와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약물 탐색과 개발을 위한 디지털 기술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과학적 전문성을 확장시켰다.

 

메리언 레글러, 바이엘 제약사업부 데이터 사이언스 및 분석 총괄 오늘 날 인공지능은 바이엘에게도, 환자에게도 이미 획기적인 기술이다. 바이엘은 고도로 숙련된 내부 팀과 외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자사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데이터와 AI를 활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심혈관 관리에도 새로운 접근 방식이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바이엘은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우수한 치료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치료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정 영역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바이엘의 제 11 인자(Factor XIa) 프로그램을 그 예로 들었다. 바이엘은 27,000 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3 상 임상 프로그램을 통해 혈전증 예방 분야에서 경구용 제 11 혈액응고인자 억제제의 사용을 평가하고 있으며, 이는 잠재적으로 획기적인 접근 방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바이엘은 심뇌혈관질환의 증상 그 자체뿐만 아니라, 각 환자 별 질환의 근본 원인을 공략하는 정밀치료법을 개발해 과학기술의 발전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그 예로 성인기 초기에 심각한 신장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질환인 알포트 증후군(Alport Syndrome)에 대한 잠재적인 정밀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치료는 증상을 조절하는 데 초점을 맞춰 왔지만, 향후 우리의 목표는 질병의 진행 과정에 있어 근본적인 병리학적 과정을 다루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크리스찬 롬멜, 바이엘 제약사업부 집행위원회 이사 및 R&D 총괄 "바이엘은 심혈관 질환 분야의 혁신적인 리더로서 환자들의 높은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고 심장학 분야에서 치료의 미래를 그릴 수 있는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포트폴리오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바이엘은 정밀의학 접근법과 새로운 양상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그동안 약물로 치료가 불가능했던 질환의 병리와 발병 매커니즘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크리스토프 쾨넨, 바이엘 제약사업부 부회장 및 임상 개발 및 운영 총괄은 "바이엘의 포트폴리오는 새로운 데이터와 환자 중심의 분산형 임상 시험을 통해 향상된 최신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혁신은 전반적인 심장학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며, 궁극적으로는 환자들이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데 있어 접근성을 넓힐 것"이라고 자신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바이엘, 종양학 분야 세계 10위권 내 기업 목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