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암환자 돌봄·건강 용품 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현대건강신문] 국립암센터는 2023년도 암환자 돌봄 및 건강 용품 메이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암환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돌봄 및 건강 용품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암환자의 사회복귀 촉진과 메이커 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4월 24일까지 서류 접수 기간이며, 4월 25일부터 5월 2일까지 서류 심사와 5월 18일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4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국립암센터 서홍관 원장은 “암환자 돌봄 및 건강용품 메이커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암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2020년부터 암환자 사회적경제조직 설립 및 지원, 메이커 스페이스를 통한 창작품 제작 지원 등 암환자의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2023년에도 암환자의 사회경제적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직업탐색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갈 예정이다.


 


서울의료원, 매달 마지막 주 시민 건강강좌 개최

첫 강좌로 환절기 대비 호흡기내과 김수현‧위승범 과장 진행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은 지난달 28일 권역응급의료센터 4층 회의실에서 ‘서울의료원 건강강좌 – 당신의 건강을 충전하세요’를 개최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환절기를 맞아 특히 심해지는 기침과 가래, 호흡곤란 등 호흡기 관련 질환에 대한 원인과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수현, 위승범 과장이 사전 신청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먼저 위승범 과장이 ‘기침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몸의 방어적 반사 행위인 기침의 의미 △기침이 질병의 신호인 경우 △만성기침의 원인 및 검사, 치료방법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였고, 이어서 김수현 과장은 ‘호흡곤란 및 폐렴’을 주제로 △호흡곤란의 정의와 중증도 평가 △호흡곤란의 발생 원인과 검사 및 치료 △만성폐쇄성질환 △폐렴의 치료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참석 시민과의 질의응답을 가졌다.


건강강좌를 진행한 김수현 과장은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이 많이 궁금해하는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라며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심한 기침이나 호흡곤란이 오면 가까운 호흡기내과를 방문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서울의료원 건강강좌는 서울시 대표 공공병원인 서울의료원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강좌로 전문의들이 질환 정보와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트라우마 회복 위한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이태원 참사 중심 찾아가는 심리지원 실시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4월부터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복지 서비스 이용 및 접근성 향상을 위해 ‘2023년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한다.


이번 마음안심버스는 기동력이 강한 장점을 활용해 외출이나 거동이 불편한 대상자, 아동 돌봄시설 및 복지관(노인·장애인) 등 정신건강 복지서비스 사각지대에 놓인 시민들을 위해 마련한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다. 서울센터는 2022년부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하며 총 88회에 걸쳐 3392명의 시민들에게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2022년 서울특별시 복지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시민들은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 상태를 좋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이 조사에서 남성 응답자의 59%, 여성 응답자의 57%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현재 감정 상태를 ‘나빠짐’으로 응답했다. 2020년 서울시 지역사회 건강통계에서도 서울시민 스트레스 인지율이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상담률은 평균 12.2% 그쳤다.


서울센터 이해우센터장(서울의료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은 “코로나19, 이태원 참사 등 대규모 사회 재난으로 시민들이 우울감과 트라우마를 호소하며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며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편하게 심리지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분이 더욱 쉽고 편하게 자신의 심리상태를 살펴보고 관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의 자세한 운영 일정과 서비스는 블루터치 홈페이지(정신건강서비스 안내> 심리지원>마음안심버스)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센터 심리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립암센터, 암환자 돌봄·건강 용품 아이디어 발굴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