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기자회견 열어
  • “IAEA, 일본 이익만 고려, 한국 등 주변국 피해 고려 안해”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소속 단체 회원들은 29일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라”고 촉구했다.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 소속 단체 회원들은 29일 서울 광화문 이순신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은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를 반대하라”고 촉구했다.


안재훈 환경운동연합 활동처장은 “IAEA(국제원자력기구)는 그들이 정한 ‘대중과 방사선 방호에 대한 안전지침(GSG-8)’에서 규정한, 계획적으로 피폭이 예상되는 행위가 당사자에게 정당화되지 않는 한 그것이 수행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원칙을 위반하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IAEA는 국경을 넘어서는 오염수 해양투기에 일본의 이익만 고려했을 뿐, 한국과 태평양 도서국들의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다. IAEA가 정당화 요건을 위반한 오염수 해양투기 행위가 실행되지 않도록 한국과 태평양도서국가가 함께 나서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석운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콘크리트 고착화 공법으로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하는 등 그 외에도 많은 아이디어들이 있다”며 “오염수를 해양에 투기하는 것은 값싼 방법으로, 해양투기는 되돌릴 수 없고 오염된 해양수를 섭취하면 내부 피폭될 수 있고, 음식물 섭취를 통한 피폭이 더욱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 문화에서 이웃에게 피해를 끼치지 말라는 말이 있는데, 지금 일본이 하는 일이 바로 이웃나라들에게 피해를 끼치는 것”이라고 오염수 해양투기를 강행하려는 일본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공동행동은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의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선언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진] “한·태평양도서국 정상들,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