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 미세조류 추출물에서 항암효능 발견
  • 클로렐라 추출물, 간암 예방 및 치료제 개발 가능성 열려
대표사진-new.gif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담수 미세조류인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추출물이 간암세포의 세포 활성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됐다.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유호)은 담수 미세조류인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Chlorella sorokiniana)의 추출물에서 간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를 최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이 2021년도부터 수행하고 있는 ‘다부처 국가생명연구자원 선진화 사업’의 일환으로 선문대학교 식품과학부김진우 교수 연구진과 함께 진행한 ‘담수 미세조류 계통분류 및 유용정보확보’ 연구를 통해 확인됐으며, 연구진은 최근 특허 출원을 마쳤다.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녹조류(Chlorophyta)에 속하는 단세포 미세조류로, 주로 담수에서 발견되며, 강, 호수, 연목 등에서 존재하며, 높은 영양가와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물질, 단백질, 오메가-3지방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추출물은 루테인(lutein), 엽록소(chlorophyll)등의 색소 물질을 함유하고 있고 이소람네틴(isorhamnetin), 캠퍼롤(kaempferol)과 리퀴리티게닌(liquiritigenin)의 폴리페놀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효과가 우수하며 건강기능식품 조성물 또는 약학 조성물로 활용 가능하다.


연구진은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가 항산화 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음을확인하고, 대량배양 기술을 통해 추출물을 다량으로 확보한 후, 항암 효과에대한 생리활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추출물이 간암세포의증식과 전이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등 항암 활성이 우수한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추출물이 간암의 성장에 관여하는 암 표적 유전자 (Bcl-2, VEGF)의 발현을 감소시킴으로써 간암 세포의 증식과 전이가 억제됨을 확인했다"며 "클로렐라 소로키니아나 추출물이 암세포 사멸 유전자의 발현을 증가시킴으로써 간암 세포의 억제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모든 농도에서 정상세포(HDF)의 활성은 억제되지 않았다.


류시현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생물자원연구실장은 “간암 억제 효능이확인된 국내 서식 담수 미세조류가 향후 간암 치료용 소재로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기능성 천연소재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클로렐라' 추출물 항암효과...간암 예방 및 전이 억제 효과 확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