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09(월)
 

 


한국애브비, 제14회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 개최

임직원과 직원 자녀 70여 명에게 생명과학 체험 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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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지난 9일, 임직원과 직원 자녀 약 70여 명이 참여한 ‘제14회 패밀리 사이언스데이’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는 지난 9일, 임직원과 직원 자녀 약 70여 명이 참여한 ‘제14회 패밀리 사이언스데이’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패밀리 사이언스데이’는 여름방학을 맞은 임직원 자녀들을 회사로 초청해 가족과 함께 다양한 의학과 제약산업의 근간인 과학 원리를 익히는 한국애브비의 대표적인 가족 친화 프로그램이다. 한국애브비는 매년 다양한 과학 체험을 통해 자녀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극하고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프로그램은 생명과학을 주제로, 과학도구를 사용한 생명체 관찰∙학습 및 자유로운 토의 시간으로 구성됐다. 본 활동에 들어가기 전 아이스브레이킹 시간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러가지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통해 숨은 생명과학 이야기를 확인하는 시청각 교육 자료로 아이들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였다.


첫 번째 세션은 ‘산에서 조난 시 물벼룩으로 식수 찾기’라는 미션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5가지의 미상의 물질을 물벼룩에 투여 후 식수가 가능한 액체를 찾는 활동을 통해, 단순히 교재에 나와있는 설명과 지시사항을 따라하는 것이 아닌 궁금증을 서로 토의하면서 생명과학의 중요성과 원리를 확인했다.


두 번째 세션은 ‘해조와 해초를 직접 찾아보자’라는 프로그램으로, 오감을 이용해 20종의 해조와 해초를 분류했다. 주어진 시간 안에 현미경 도구를 활용하기보다는 오감을 이용해 분류하는 과정에서, 생각이나 결과를 서로 공유하며 탐구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했다.


더불어, 올해 처음 진행한 벽화 그리기 미술 활동을 통해 아이들에게 예술적 성취감을 높이는 시간이 이어졌다. 행사 타이틀이 기재된 대형 종이를 A4사이즈로 분할하여 자유롭게 채색한 후, 벽에 부착시켜 하나의 그림으로 완성시킴으로써 아이들의 성취감을 높였다. 또한,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닌 생명과학에 지속적인 과학적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임직원 자녀들에게 생물학 동화책을 선물했다.


7세 자녀와 4세 자녀와 함께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에 참여한 한국애브비 강민선 부장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생명과학의 원리를 아이들 수준에 맞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체험하는 과정을 통해 자녀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높일 수 있었다”며, “엄마(아빠)의 회사에 와서 회사 동료들을 만나고, 일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아이에겐 좋은 경험이 된 것 같다.” 라고 말했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10여 년이 넘게 진행된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는 제약기업의 근간인 과학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고안됐다.”며, “매해 새로운 어린이 참가자들을 만나면, 이 프로그램이 직원들의 삶의 여정을 함께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란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한국애브비는 아이 키우기 좋은, 가족 친화적인 기업문화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는 10년 이상 꾸준하게 이어온 한국애브비의 대표적인 가족 친화 프로그램으로 제약 기업의 근간인 과학에 직원 자녀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획됐다. 참가해 온 자녀들이 과학 관련 꿈을 키워가고 매년 자라나는 자녀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직원들의 삶의 여정과 함께 하는 의미있는 행사로 자리잡았다.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한국오가논,

전국 28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세이플루언서 2기’ 중간 활동 공유 대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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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상임대표 이명화, 이하 한성협)와 한국오가논(대표 김소은)은 10일, 서울시 동작구 소재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전국 22개 청소년성문화센터의 28개 동아리를 대상으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세이플루언서 2기 중간 활동 공유 대회’를 개최했다.

 

[현대건강신문]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상임대표 이명화, 이하 한성협)와 한국오가논(대표 김소은)은 10일, 서울시 동작구 소재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에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지원사업에 선정된 전국 22개 청소년성문화센터의 28개 동아리를 대상으로 ‘청소년 성문화 동아리 세이플루언서 2기 중간 활동 공유 대회’를 개최했다.


‘세이플루언서’는 SAY(Sexuality About the Youth)와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결합한 이름으로, 코로나19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경험하며 취약해진 아동·청소년의 성건강 역량을 강화하고 해당 아젠다를 확산하기 위해 한성협과 한국오가논이 202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공동 지원사업이다. 세이플루언서 1기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사전·사후 효과성 검증 결과 ‘성적의사결정능력’, ‘성역할 유연성’,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 지표에서 모두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올해 세이플루언서 2기는 1기에 참여했던 15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연속 참여하고 7개 센터가 신규 참여하여 전국 28개 동아리 총 287명이 참여 중이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문화 리더로 지역사회에서 주체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성건강 의제를 확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 센터들은 장애·학교밖·도서산간지역·자립시설 등 성교육 사각지대 청소년들을 발굴하여 맞춤형 찾아가는 성교육도 제공하는 등 안전하고 평등한 성문화 담론을 확산하고 있다.


이번 공유 대회에는 ‘세이플루언서 2기’ 청소년들과 청소년 지도자 1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동아리 청소년 대표가 ▲성문화 인형극 제작 및 찾아가는 인형극 공연 ▲성평등&성인권 인식 개선을 위한 UCC(User Created Contents) 및 웹툰 제작 ▲에코 성교육 미니 쇼케이스 운영 ▲발달장애 청소년 중심의 바디포지티브 음원 제작 ▲바디포지티브+줍깅(플로깅)을 통한 건강 증진 ▲청소년 성건강 릴스 챌린지 ▲긍정적인 성문화 확산 이모티콘 제작 등 동아리 중간 활동 성과를 발표하고, 전체 참여자들이 성건강 미니체험 부스에 참여하는 등 청소년들이 성문화에 대해 주체적인 발언을 하고 전국 단위 네트워킹을 하며 배려와 협력의 공동체 활동을 경험했다. 


발표를 맡았던 ‘틀다댄스’ 동아리 김나온 청소년은 “우리 동아리는 성문화를 주제로 노래를 만들고 릴스 공모전을 개최할 계획”이라며, 틀린 것이 아니라 다를 뿐이라는 동아리 뜻에 맞는 긍정적인 성문화를 확산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또 ‘톡톡’ 동아리 이유준 청소년은 “하와이 전통춤인 훌라를 배우며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이 즐겁다”고 말하며, 12월에 있을 ‘최종 활동 공유 대회’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명화 한국청소년성문화센터협의회 상임대표는 “우리 사회가 갈수록 젠더 인식격차, 교제폭력, 디지털성범죄 등 부정적인 성문화가 심각해져 염려스러운데 청소년 성건강 문화 증진을 위한 세이플루언서 활동은 1년 차에 비해 2년 차인 올해는 동아리 숫자도 확대되고 내용 또한 다채로워진 것을 보고 희망을 갖게 됐다”라며 특히 “우리사회 성문화를 보다 밝게 만들기 위한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성문화 활동은 더 꾸준히 지원되어야 한다”며 후원기업인 한국오가논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한국오가논 김소은 대표는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성문화 동아리 활동이 자신의 건강한 성장은 물론,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안전한 곳으로 만들어가는 데도 힘을 더할 수 있음을 믿기에 세이플루언서 청소년들과 청소년성문화센터 선생님들께 감사를 전한다”며 ”한국오가논도 올바른 성인식과 건전한 성문화를 바탕으로 우리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일조하고 소외되거나 위기 상황에 놓인 청소년들에게도 관심을 갖고 필요한 변화를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세이플루언서’는 1기 청소년들이 제안한 ‘성교육의 날’을 올해 9월 4일, 세계성건강의 날과 연계하여 전국 청소년성문화센터를 중심으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추후 12월에 국회에 다시 모여 ‘세이플루언서 2기, 청소년 성건강 정책 토론회 및 최종 활동 공유 대회’를 개최하는 등 청소년 리더십을 증진하고 아동·청소년 성건강 아젠다를 한국사회에 지속적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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