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약처, 소비자에게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 요령, 섭취 방법 등 안내
- 선물 받은 건강기능식품의 개인 간 거래 시 주의
- '한가위' 맞아 할인, 경품 등 다양한 행사도 풍성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이 코앞으로 성큼 다가온 가운데 명절 선물을 준비하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전통적으로 육류, 과일 등 먹거리가 선물로 인기가 높지만, 최근 주요 성수품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이 주목받고 있다.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으면서도,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받는 이의 건강에 맞춘 세심한 선물을 할 수 있어서다.
특히, 해외 직접 구매는 물론, 온라인을 통한 개인 간 거래도 가능해지면서 거래 방식이 다양화되면서 올바른 건기식 구매 요령이 더욱 중요해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한가위를 맞아 선물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선택과 안전한 섭취를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건강기능식품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질병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가 기능성과 안전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해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에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도안 또는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도안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이를 확인 후 구매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영양·기능정보’ 표시란에 있는 기능성 원료 및 기능성,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시 주의사항 등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기능성만을 표시할 수 있고 제품별로 기능성이 다르므로 구매 전에 개인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구매 목적에 맞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해외 직접 구매로 특정 기능을 표방하는 식품을 구매할 때에는 제품에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없는 원료·성분이 함유될 수 있으므로 안전성이 확인된 정식제조·수입제품을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최근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식약처는 거래 제한에 따른 국민 불편 해소 등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의 안전과 유통 질서가 보장되는 범위 내에서 당근마켓과 번개장터를 통해 온라인 소규모 개인 간 거래를 한시적(‘24.5.8.부터 1년간)으로 허용하고 있다.
다만, 개인이 추석에 선물로 받은 건강기능식품을 재판매하려는 경우 식약처에서 정한 거래 기준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다른 형태의 개인 간 거래는 허용되지 않는다.
건강기능식품 개인 간 거래 기준으로는 먼저, 거래 가능 플랫폼은 당근마켓과 번개장터 등이다. 또, 거래 가능 기준으로는 △미개봉 상태로써 제품명, 건강기능식품 도안 등 제품의 표시사항을 모두 확인 가능한 제품 △소비기한이 6개월 이상 남아 있고 실온 또는 상온 제품 △개인이 자가소비를 목적으로 해외 직접 구매 또는 구매대행을 통해 국내에 반입한 식품 제외 △거래 규모는 한 사람당 연간 10회, 누적 30만원(누적) 이하로 제한 된다.
식약처는 "건기식은 안전성과 기능성이 확보되는 일일섭취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제품에 표시된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확인해 이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기능성을 가진 여러 가지 제품을 동시에 먹거나 과다 섭취할 경우 예상하지 못한 이상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하며, 질병으로 병원 치료를 받거나 의약품을 복용하는 때에는 의사와 상담한 후 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석 명절을 맞아 건기식 업체들이 할인을 비롯해 경품행사까지 기획전을 마련했다.
먼저, 한독의 건강기능식품 ‘네이처셋’과 숙취해소제 ‘레디큐’, 프리미엄 커큐민을 주성분으로 하는 ‘테라큐민’ 등 한독의 인기 브랜드의 패밀리 세일을 진행한다. 충북 음성의 생산공장, 한독 캠퍼스(9월 10일~9월 11일)에서 인근 지역 직장인을 위한 패밀리 세일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동안 일반인도 임직원 특가로 한독의 다양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한독몰’에서는 9월 9일 오전 11시, 푸짐한 경품과 혜택이 준비된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한다. 방송 중에만 전 상품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하며 구매 인증 고객 10명에게는 커피 상품권을 증정한다. 이 외에도 9월 한달 동안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한독몰’에서 구입을 하는 모든 고객에게는 선물 포장을 위한 쇼핑백과 함께 ‘레디큐 커큐민 스파클링’ 1병을 증정한다. ‘레디큐 커큐민 스파클링’은 망고와 복숭아 맛으로 테라큐민을 함유한 제로 칼로리의 탄산 음료다.
휴온스네이버 공식 브랜드 스토어에서 오는 13일까지 ‘추석맞이 선물 대첩’ 프로모션을 개최한다. 휴온스의 대표 건강기능식품인 갱년기 유산균 YT1 함유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와 네이버 단독 출시한 메리트C 브랜드 내 최고 함량 비타민C&D 제품 ‘메리트C 메리트C&D 듀얼메가’, 면역 건강을 위한 유산균 와이셀라 ‘면역 이뮨 와이셀라 프로바이오틱스’, 명절 준비로 지칠 수 있는 가족들을 위한 에너지 부스터 고함량 아르기닌 ‘아르기닌 파워 6000’ 등 다양한 제품들을 할인가로 만날 수 있다. 또, 행사 기간 중 전 고객 대상 5% 할인 쿠폰과 공식 스마트스토어 알람 받기 설정 시5%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다. 해당 쿠폰을 적용해 최대 5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구매 후 포토·영상 리뷰 작성 이벤트와 함께 알림 받기 등록 시에는 추가 포인트도 제공한다.
일동후디스는 추석을 맞아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를 최대 68% 할인 판매하는 ‘추석명절 선물대첩’을 진행한다. 이번 추석 명절 선물 대첩은 일동후디스 브랜드 스토어에서 진행되며, 단백질 1위 제품인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캔과 음료 제품을 최대 68%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선물대첩 프로모션 기간 내 프로모션 상품을 많이 구매한 ‘선물대첩 구매왕’ 1위(30만원), 2위(20만원), 3위(10만원)에게는 신세계 상품권을 지급한다. 또한 상품 별 알림받기를 통한 쿠폰과 함께 N PAY 적립금을 최대 14%까지 제공한다.
한국허벌라이프는 추석을 맞아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관리 니즈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물이 가능한 ‘2024 추석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한국허벌라이프의 대표 스테디셀러를 비롯한 인기 제품을 중심으로 간편하고 건강한 체중 관리, 일상 속 활력 충전, 필수 영양소 보충 및 기력 회복 등 총 4가지 패키지로 구성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