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어패류 등 취급 및 섭취에 주의해야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해수온도가 크게 올라가면서 여름청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예방에 비상이 걸렸다.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12일 올해 여름철은 예년에 비해  기온과 해수면 온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패류 등의 취급 및 섭취에 더욱 주의하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염비브리오균은 바닷물에 존재하는 균으로 20~37℃의 온도에서 증식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여름철에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발생 위험이 가장 크다.

지난해 국내 발생 전체 식중독 중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 차지하는 비율은 3.6%(9건, 133명)로 그 중 8건(70명)이 해수 온도가 상승하는 6~9월에 집중되었으며, 가장 많이 발생한 시설은 음식점(6건, 52명)이었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 섭취 시 수돗물로 충분히 세척하고, 완전히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패류 구입 시에는 신속하게 냉장 보관하여 식중독균 증식이 억제되도록 해야 한다. 어패류 조리 시에는 수돗물로 2~3회 충분히 세척하고, 반드시 횟감용 칼과 도마는 구분해서 사용해 교차오염을 방지하여야 한다.

조리 후에는 사용한 조리기구를 깨끗이 세척하고 열탕 처리를 하여 2차 오염을 예방하여야 한다.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는 여름철엔 어패류를 가급적 날로 먹는 것을 피하고 충분히 가열하여(85℃ 1분 이상) 섭취하도록 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무엇보다도 ‘손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의 식중독 예방 3대 요령을 지키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한다”며 “특히, 장염비브리오균은 어패류의 껍질, 아가미, 내장 등에 부착되어 있다가 칼, 도마 등을 통해 다른 음식으로 오염되어 식중독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학교 급식이나 뷔페 등 대형 음식점을 비롯하여 해안가 어패류 판매 밀집지역, 횟집 등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하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해수온도 높은 여름철,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비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