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건보공단 "의사협회 통해 왜곡된 정보 나돌아"

의사협회, 대학병원장 만나며 지지 기반 다져

[현대건강신문]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포괄수가제를 앞두고 보건당국과 의사단체의 물 밑 신경전이 뜨겁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포괄수가제 강제 실시를 저지하기 위해 19일 맹장수술, 제왕절개술 등 응급 수술을 제외한 백내장수술, 편도선수술, 탈장수술, 자궁 절제술, 치질 수술 등에 대해 응급 상황이 아닌 한 7월 1일부터 일주일간 수술을 연기할 것을 결정했다고 '한시적 진료 거부'를 공식화했다.

포괄수가제를 앞두고 의사들의 진료 거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부상한 것이다.

의협 노환규 회장은 18일 대학병원장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부는 포괄수가제 적용일을 7월 1일로 못 박아 충분한 준비 없이 강행될 상황"이라며 "포괄수가제의 문제점에 대해 의료계가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이해를 요청했다.

28일 문정림 의원(선진통일당) 주최로 국회서 열린 포괄수가제 심포지엄을 후원한 의협은 이 자리에서 정부의 포괄수가제 강제 시행의 부당함을 알릴 계획이다.

의협의 진료거부 선언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13일 브리핑을 통해 "의료계가 이런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유감을 표시하며 "진료 거부가 현실화 되더라도 진료 공백이나 환자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부 포털이나 SNS에서 '포괄수가제 괴담'이 퍼지는 것에 대해 복지부는 "일부에서 사실이 아닌 것을 사실인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건강보험공단 한문덕 상임이사도 21일 기자설명회를 가진 자리에서 "의사협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왜곡된 정보가 나가고 있다"며 "의사들에게도 올바른 정보가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일부 포털 사이트에서 포괄수가제가 시행되면 일부 암수술을 받지 못한다는 글이 나돌자 이에 대해 우려를 표한 것이다.

한 이사는 "전임 회장단과 (포괄수가제를 놓고) 큰 틀에서 합의가 있었고 건정심에서도 합의를 전제로 상당히 많은 절자를 가지는 것을 현장에서 봤다"며 "신임 의협 회장의 선거 공약으로 무리수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괄수가제 시행 앞두고 보건당국-의사단체 첨예한 신경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