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스포츠 활동이 아니더라도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물놀이 등을 즐길 때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피로감과 통증을 줄이는 최선의 길이다.

장거리 운전 원인 피로 가장 많아
 
[현대건강신문]  직장인들에게 휴가는 꿈처럼 달콤하지만 휴가 뒤 찾아 오는 ‘휴가 후유증’은 결코 달갑지 않다.

지난 13일, 취업포털 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여름휴가를 다녀온 직장인 68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여름 휴가를 다녀온 뒤 오히려 방전됐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는 지속된 폭염이 49.8%이 가장 많았으며 장거리 운전에서 오는 피로(35.2%), 여행 준비로 인한 피로(34.1%) 등이었다.
 
또한 휴가를 다녀온 직장인의 83.7%는 휴가 후유증을 호소했다. 후유증 증상으로는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가 58.7%(복수응답 가능)로 1위를 차지했다.
 
휴가철 스트레스 날리려다 오히려 피로만

드디어 기다리던 여름 휴가. 김인영 씨(32)는 쌓였던 스트레스도 풀고 추억도 쌓을 겸 친구들과 수상 스키 등 평소 즐기지 못했던 각종 수상 스포츠를 즐기며 휴가를 보냈다. 그러나 즐거움도 잠시. 휴가를 다녀온 이후 계속되는 근육통 때문에 매일 저녁 파스와 동침하는 신세가 됐다.
 
휴가를 다녀온 뒤 여기저기 몸이 쑤신다며 통증을 호소하는 직장인들이 적지 않다. 일상을 벗어나 이색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각종 레저 스포츠는 인색적인 휴가 아이템으로 인기다.

그러나 무리한 활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피로한 상태에서 갑자기 각종 레저 활동을 즐기다 보면 근육통이 생기기 쉽다.
 
근육통은 대개 2~3일 정도면 자연스럽게 가라앉지만 심한 경우에는 만성 통증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초기에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박성진 웰튼병원 부원장은 “간혹 근육통이 있는 경우 계속 사용해주면 풀린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통증만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물놀이, 스포츠 활동 전후 스트레칭으로 부상 예방

근육통이 있는 경우에는 만성 피로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관리가 중요하다. 근육통이 있는 부위는 온찜질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해당 부위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박 부원장은 “경직된 근육과 관절은 부상의 지름길”이라며 “꼭 스포츠 활동이 아니더라도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물놀이 등을 즐길 때도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피로감과 통증을 줄이는 최선의 길”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휴가 다녀왔는데 피로가 더 쌓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