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3-25(화)
 
  • 정형외과 이동원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장,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강연

[현대건강신문] 건국대병원이 16일(수) 오후 3시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무릎 전방십자인대 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주제로 강좌를 개최한다.


강연은 정형외과의 이동원 반월연골판 이식클리닉장이 진행하며, 스포츠의학센터 운동관리사와 함께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의 최신 경향과 최고의 난제로 꼽히는 전방십자인대의 재재건술, 재건술 전과 후의 관리법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건강강좌 후에는 이동원 반월연골판 이식클리닉장이 직접 답변하는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됐다.


 


한양대구리병원 장태원 교수, 건강진단 결과지 활용법 강의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직업환경의학과 장태원 교수가  지난달 23일 경기도 구리시 보건소 지하 대강당에서 ‘건강진단과 뇌심혈관질환 관리‘라는 주제로 대면 건강강좌를 진행했다.


지난 6월 시민들의 관심이 높았던 상반기 건강강좌에 이어 하반기 건강강좌도 높은 참여도와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교육의 참가자는 구리시에 거주하시는 평소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과 해당 주제와 관련 있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사전 예약을 받아 접수하였다고 보건소 관계자는 밝혔다.


이날 강의를 맡은 강사의 열띤 마음과 한 가지라도 정확하고 이로운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현장의 의사로서의 마음이 모여 혹여 하나라도 놓치고 지나가는 소중한 정보가 없도록 강의에 집중하는 시민들의 진지한 마음과통했다.


앞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2011년부터 구리시 보건소와 협업으로 시민건강을 위한 대면 건강강좌를 진행해 왔으나 코로나19사태 이후 감염예방 차원에서 비대면 건강강좌(유튜브)로 진행하며 시민들의 올바른 건강지식과 건강 정보 전달에 기여해 왔다.    


이날 강의를 맡은 장태원 교수는 건강진단과 뇌심혈관질환 등 시민들이 알고 있는 건강 상식과 잘못된 정보 등을 흥미롭게 퀴즈와 더불어 자세히 설명하며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건강진단 결과지에서의 체크 포인트, 주의 깊게 봐야 할 점, 등 우리가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에 대해알기 쉽고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풀어주며 강의를 이어 나갔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시간이 이어졌고 그동안의 답답하고 막연했던 궁금증을 풀려고 하는 시민들의 질문이 쏟아졌고 그 질문에 하나하나 마치 진료실에서 환자와 상담하듯 자세하게 풀어주며 뜨거운 관심과 성원 속에 이날 강의를 마무리했다.    


 


한양대병원, 장기이식 환우를 위한 건강강좌’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한양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지난달 11일 본관3층 강당에서 ‘2024년 장기이식 환우를 위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장기이식센터장 최동호 외과 교수는 “한양대학교병원은 국내 최초 뇌사자 신장이식에 성공한 이래 지금까지 장기이식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이번 건강강좌가 이식을 기다리는 환우와 보호자뿐만 아니라 사후관리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전문가들의 강의를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신장이식 후 관리(이창화 신장내과 교수) △간이식 후 관리(김경식 외과 교수) △장기이식 후 식사(박청 영양사)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한편, 1994년 처음 문을 연 한양대학교병원 장기이식센터는 내과와 외과, 비뇨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과와 중환자실, 사회복지팀, 영양팀, 약제팀 등 여러 전문인력으로 구성됐다. 장기이식 상담에서부터 진료, 검사, 기증자 발굴, 사후관리 교육, 장기이식 및 인공장기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장기기증자와 이식 환우를 위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병원, 16일 ‘무릎 전방십자인대’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