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인체 줄기세포 화장품 없어...허위·과대 광고 1,133건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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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 줄기세포 화장품 없어...허위·과대 광고 1,133건 적발

식약처, 줄기세포 화장품 온라인 광고 점검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19.10.01 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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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에 적발된 인체 줄기세포 화장품 허위 광고 제품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인체 줄기세포는 화장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지만, 교묘히 이를 표방한 화장품들이 인터넷 등을 통해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의 하나인 여성 건강관련 제품 중 ‘줄기세포’ 표방 화장품 판매 사이트 3,562건을 점검한 결과 허위·과대광고 사이트 1,133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사례들을 살펴보면, ‘줄기세포 함유’, ‘조직/상처 치유’, ‘피부 조직/세포 재생’ 등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해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광고한 것들이 많았다.


현재, 화장품의 원료로는 인체 (줄기)세포·조직 등을 제거한 ‘배양액’만 사용이 가능하다. 


실제로는 ‘배양액’을 함유한 제품임에도 제품명이나 광고내용에 ‘줄기세포 화장품’ 등으로 표방하여 화장품 원료에는 사용될 수 없는 ‘인체 줄기세포’가 들어있는 것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도록 광고하고 있었다. 


또한 ‘손상된 조직/상처 치유’, ‘피부 조직/세포 재생’, ‘세포 성장’, ‘세포 사멸 억제’, ‘기미/홍조/여드름 치료’ 등 의학적 효능‧효과를 표방하여 의약품으로 오인될 수 있도록 광고해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번에 적발된 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차단을 요청하는 한편, 사이트를 운영하는 판매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자체에 점검을 요청하고 화장품 책임판매업자(56개소)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청에서 점검 및 행정처분 등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식약처는 “‘줄기세포 화장품’이라고 광고하더라도 화장품은 ‘인체 (줄기)세포‧조직’을 함유할 수 없다”면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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