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인구 고령화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치매 환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하지만, 알츠하이머는 글로벌 제약사와 바이오기업들이 대규모 자금을 투입했으나 아직도 근원적인 치료제를 개발하지 못한 대표적 미충족 의료수요 분야다.


현재 치매 증상 조절제로 사용되는 약물은 콜린분해효소 억제제로, 도네페질과 리바스티그민, 갈란타민 등과 메만틴 등이 있다. 문제는 이들 치료제들이 증상의 조절에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질환 자체의 치료나 진행을 억제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바이오젠이 초기 알츠하이머 치료제인 아두카누맙의 새로운 임상 분석 결과를 공개하고 FDA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면서 기대가 커지고 있다.


FDA 승인을 받을 경우, 아두카누맙은 알츠하이머의 인지 저하를 완화한 최초의 치료제이자 베타아밀로이드의 제거가 알츠하이머에 임상적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 첫 번째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번 FDA 승인 신청 결정은 아두카누맙의 임상 3상 연구 EMERGE와 ENGAGE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두 연구는 각각 알츠하이머 환자 1,638명과 1,647명을 대상으로 다기관, 무작위 배정, 이중 맹검, 위약 대조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아두카누맙은 임상 연구를 통해 뇌 속의 아밀로이드와 임상적 저하(clinical decline)를 감소시키는 데 있어 용량 의존적 효과를 보임에 따라, 약리적 및 임상적으로 활발하게 작용하는 것이 입증됐다. 아두카누맙을 투여받은 환자들은 기억력, 언어, 방향감각 등 인지 및 기능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였으며, 재정관리와 집안일(청소, 장보기, 세탁 등), 독립적인 외출활동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편익이 증가했다.


바이오젠의 미셸 부나토스(Michel Vounatsos) 최고 경영자(CEO)는 “이번 발표를 통해 전세계 수천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치명적인 질환인 알츠하이머와의 싸움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공개된 획기적인 연구결과는 과학을 통해 환자들에게 기여하고자 하는 바이오젠의 확고한 의지와 신념을 보여준다”며 “바이오젠이 알츠하이머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최초의 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번 분석 결과가 베타 아밀로이드를 표적으로 하는 접근법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임상 중단 이후 대규모 데이터 추가 확보


바이오젠은 EMERGE와 ENGAGE 임상 연구에 대한 무용성 평가(futility analysis) 결과에 따라 지난 3월 두 임상을 모두 중단한 바 있다. 그러나 이후 기존 임상에 참여한 3,285명의 환자 중 18개월 간 치료를 지속한 2,06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추가 확보한 결과, 아두카누맙이 알츠하이머 환자에서 임상적 저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이 입증됐다.


EMERGE 임상 결과, 아두카누맙은 1차 유효성 평가 지표인 임상치매평가척도(CDR-SB)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개선을 나타냈다. 고용량 아두카누맙으로 치료 받은 환자들은 78주 후 임상치매평가척도에서 기준치 대비 임상 증상 악화가 유의하게 감소하며, 위약군 대비 약 23% 개선된 수치를 보였다.


아두카누맙은 2차 유효성 평가 결과에서도 임상 저하가 일관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이정신상태검사(MMSE)와 인지행동검사(ADAS-Cog)에서 각각 위약군 대비 15%와 27% 개선된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알츠하이머 인지기능평가검사(ADAS-Cog 13) 및 알츠하이머 협력 연구-경도인지장애 일상생활능력평가검사(ADCS-ADL-MCI) 점수에서 위약군에 비해 각각 27%, 40% 개선된 수치를 나타냈다.


바이오젠은 ENGAGE 임상에서 고용량 아두카누맙에 충분히 노출되었던 일부 환자군의 데이터 역시 EMERGE 임상의 긍정적인 결과를 뒷받침한다고 설명했다.


아두카누맙의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기존에 실시했던 연구들과 일관된 결과를 나타냈다.가장 흔히 보고된 부작용은 아밀로이드 관련 영상 이상 부종(ARIA-E)과 두통으로 나타났다. ARIA-E를 겪은 환자 중 대부분은 증상이 없었으며,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후유증 없이 발현 이후 4주에서 16주 이내에 사라졌다.


이번 임상 연구 책임자로서 로체스터대학교 정신의학, 신경학 및 신경과학 교수이자 알츠하이머병 치료,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AD-CARE)을 총괄하는 안톤 포스타인슨 박사(Dr. Anton Porsteinsson)는 “이번 대규모 임상 데이터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임상 3상 연구에서 최초로 베타 아밀로이드의 제거가 알츠하이머 환자의 인지 저하를 늦춘다는 것을 입증하면서, 의료계와 환자 및 가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안겨줬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의학적으로 아직 충족되지 못한 요구가 많은 상황이지만, 알츠하이머 질환자들은 이 순간을 간절히 기다려왔다. 이번 발표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바이오젠과 의료계, 환자들 및 연구자들에게 찬사를 보낸다”고 덧붙였다.


바이오젠은 FDA와의 협의를 바탕으로 2020년 초 바이오신약허가신청서(Biologics License Application, BLA)를 제출할 예정이며, 유럽과 일본 등 해외 각국의 규제 당국과도 협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제출 예정인 허가 신청서에는 임상3상 연구에서 도출된 전체 데이터와 임상 1상 및 1b 상 데이터가 포함될 예정이다.


또한, 2019년 12월 개최되는 알츠하이머 임상 시험 학회 (Clinical Trials on Alzheimer's Disease, CTAD)에서 EMERGE와 ENGAGE 임상 추가 데이터의 새로운 분석 결과에 대해 상세히 발표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두카누맙’ 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승인 기대 커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